내적치유/내적치유

[스크랩] [구요한 목사 치유 세미나14] 부모와의 관계 치유

davidtheking 2010. 1. 23. 13:55

부모와의 관계 치유--내용 점검과 치유기도


(*이것은 실제 치유를 위한 점검과 기도문입니다. 한 번 읽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잘 보관하여 반복하기 바랍니다.)


치유 기도를 통해 치유하고자 하는 내용은 대충 다음과 같다.

첫째 내가 생각하기에 부모가 나에게 잘못했고 상처를 주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에 대해 부모를 용서합니다. 이미 돌아가셨더라도 죄를 용서할 수 있다.

둘째 그로 인해 내가 부모를 원망하고 미워하고 용서하지 못하고 섭섭해 한 것을 구체적으로 회개한다.

셋째, 부모와 자녀는 하나님이 제정하신 권위의 관계에 있다. 이 관계를 적용하여, 조부모와의 관계, 시부모와 며느리와의 관계, 장인 장모나 사위와의 관계, 촌수가 높은 친척과의 관계, 학교의 교사와의 관계, 직장의 상사와의 관계, 군대의 상관과의 관계, 교회의 영적 지도자와의 관계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나는 한 때, 짓궂은 상사와의 불협화음으로 인해 직장을 그만 둔 적이 있다. 그 상사는 지독하기로 소문난 '악동'이었다. 그의 등쌀을 견디지 못해 사표를 낸 부하 직원도 꽤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나에게 그런 관계까지 회개하게 하셨다.



1. 방법—나쁜 기억과 상처의 점검

생각나는 큰 사건부터 기록하거나, 현재부터 시간을 거꾸로 하여, 현재부터 결혼기, 대학시절부터 결혼 전, 사춘기부터 대학시절까지, 유아기부터 사춘기까지 할 수 있다.
그러나 1-5세의 사건이나 태중의 사건은 성령께 알려달라고 기도하거나 은사자의 도움을 얻어서 할 수 있다.

본인이 기억 나는 것은 그대로 기억하고. 기억을 더듬어 올라가면서 성령께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하면 잊고 있었던 많은 부분을 성령께서 알려주신다. 이렇게 한 번 기록해 놓으면 다음에 기도할 때 번거롭게 다시 생각해 낼 필요가 없고 잊고 있었던 것들이 보다 쉽게 생각난다.



*다음을 실제로 기록하라

-부모와의 관계에서 받은 상처나 나쁜 기억들





-조부모와 시부모 또는 처가 부모와의 관계 및 촌수가 높은 일가 친척과의 관계





-기타 권위자―학교의 교사나 교수, 직장의 상사, 군대의 상관, 교회의 목사나 장로 등―과의 관계








2. 치유 기도의 구체적인 예.


우리 모두는 피해자이자 동시에 가해자이다. 일부에서는 내담자의 피해자 신분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내담자도 가해자를 미워한 죄인이라는 사실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일부에서 내적 치유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인 것도, 내적 치유가 과거의 상처나 나쁜 기억의 치유에 치중하여, 내담자 스스로가 가해자라는 죄인 의식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초기의 치유사역자들이, 교회에서 소홀히 취급하는 내담자의 상처 치유에 치중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부모와 관계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기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기도문은 하나의 견본이므로 여러분은 위의 점검표에 기록한 것들을 두고 구체적으로 기도하시기 바란다.

(이 기도문을 조부모, 목회자, 고부간, 직장이나 단체의 상관 등 위임된 권세의 상위자와의 관계에 적용할 수 있다.)



가.치유 기도(또는 혼자 기도를)를 시작하기 전의 기도.

치유 기도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령의 인도하심과 나타나심(성령의 은사)이다(요 16:9; 롬 8:28; 고전 12:8-11; 14:24-25; 엡 1:17; 6:18; 유 20). 본 기도문은 단지 안내에 불과하므로 늘 모든 것을 성령의 인도하심에 맡기고 기도하시기 바란다.

이런 기도를 하는 이유는, 치유 기도 자체가 영적인 전쟁이므로 상담자나 내담자로 보호하고 치유 기도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기도를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좇아 만들어 낸 것이다.

언젠가 치유 기도를 한 후, 사후 보호 기도를 하지 않았더니 기도 받은 사람 중에 영적으로 가장 연약하다고 할 수 있는 분이 공격을 받아서 낙마 상을 입은 경우도 있었다.

또한 종종 안수자를 통해 안수자의 좋은 것은 물론 나쁜 것이 내담자에게 전이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내담자의 좋지 못한 것이 안수자에게 전이될 수도 있다. 필자가 언젠가 영적으로 심하게 고생하는 분을 위해 기도하다가 그 사람의 좋지 않은 것이 저에게 전이되어 심하게 고생한 적이 있다.

수술하는 의사가 수술하기 전이나 수술 후에 환자는 물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철저하게 방역하듯 영적인 전쟁을 치르는 신자들도 기도 직전이나 직후에 철저한 영적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보호하는 기도. 사역자와 기도 받는 자를 위해.

하나님 아버지,
이곳에 있는 사역자와 내담자와 그의 가족과 그의 소유물과 그의 모든 것을 예수님의 보혈로 씻어 주시고, 성령의 기름부음으로 거룩하게 해주시고, 천군 천사를 보내주셔서, 흑암의 세력들이 일체 해코지를 하지 못하게 보호해 주시옵소서.


(2) 차단하는 기도. 흑암의 세력들이 외부의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내가 육체로 오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가 사망 권세를 이기고 부활하시고 또 다시 오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 (한번 이렇게 한 후에는 "예수 이름"으로라고 간단하게 해도 무방하다)으로 명하노니, 혹시 내담자 주변에 또는 이 자리에 있는 흑암의 세력들은, 이제 외부와 일체 교통을 차단하고 또한 그들의 지원을 요청하는 것을 차단하노라. 내가 너희들의 모든 외부 지원 요청을 예수 이름으로 차단하노라.


(3) 기도 시 흑암의 세력들의 활동 중지를 위한 기도

내가 또한 예수 이름으로 명하노니, 우리가 기도하는 도중에, 기도를 방해하거나 사역자나 내담자의 지성과 감정과 의지를 자극하지 말지어다. 또한 기도 중 어떤 소리를 내거나 요동하지 말고 잠잠해 있다가 기도가 끝나면, 이 자리에 있는 누구도 해코지하지 말고, 아무런 소리도 내지 말고, 아무런 흔적도 내지 말고, 예수님이 보내는 곳으로 썩 물러가서 다시는 돌아오지 말지어다.


*(4) 안수를 위한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손을 얹고 안수할 때, 안수하는 자나 안수 받는 자를, 예수님의 보혈로 씻어주시고, 성령의 기름부음으로 거룩하게 해주셔서,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만 교통하게 해주시고, 하나님이 허락하시지 않은 모든 불경건한 것은 일체 서로간에 교통되지 않게 해주시옵소서.


*(5) 죄 고백을 보호하는 기도

하나님 아버지,
이곳에서 내담자가 고백한 모든 죄로 인해, 이후 고백한 자가 수치를 느끼지 않게 해주시옵시고, 고백을 듣는 자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외부에 발설하는 일이 없도록 보호해주시옵시고, 고백한 죄로 인해 서로 시험에 들지 않게 보호해 주시옵소서.

이 모든 말씀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했습니다. 아멘.

그리고 난 후 치유 기도를 시작한다. *(4) (5)는 혼자 할 때에는 하지 않아도 된다.



나. 부모와의 관계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기도-실제 기도
(*다음은 하나의 견본입니다. 자신의 구체적인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1) 용서,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한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때 느낀 상한 감정과 기억을 가감 없이 솔직하게 고백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과거의 상한 감정을 '재경험'(re-experience)하면서 그 아픈 감정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주님께 맡긴다.

상한 감정을 재 경험하는 것은 몸의 고름을 짜내는 것과 같습니다. 감정을 완전히 토로한 후에 부모의 잘못을 용서한다. 모든 용서의 내용은 아주 구체적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 아버지,
제가 부모님의 사랑을 필요로 할 때 그들이 함께 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때 저는 너무나 외롭고 서운했습니다. (실제로 이런 감정을 '재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제 이 모든 부정적인 감정을 주님께 맡깁니다(벧전 5:7; 마 11:28-30). 주님께서 감당해 주시옵소서. 저는 이제 저를 외롭게 서운하게 한 부모님을 용서합니다(요 20:23).

부모님이 경제적으로 궁핍하여 제가 원하는 것을 제대로 사 주지 않았을 때 저는 너무나 마음이 상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 모든 부정적인 감정을 주님께 맡깁니다. 주님께서 감당해 주시옵소서. 저는 이제 저를 고통스럽게 만든 부모님을 용서합니다.

부모님은 걸핏하면 싸워서 저는 얼마나 두렵고 불안했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이제 이 모든 부정적인 감정들을 주님께 맡깁니다. 주님께서 감당해 주시옵소서. 저는 이제 저를 두렵고 불안하게 만든 부모님을 용서합니다.



(2) 회개.

생각나는 부모의 모든 죄를 진심으로 용서한 후 이제 그들을 미워한 죄를 회개한다.

하나님 아버지,
부모님이 제가 사랑을 필요로 할 때, 저를 사랑해 주지 않았다고 그들을 미워하고 증오한 죄를 회개합니다. 저의 죄를 용서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보배로운 피로 저의 죄를 깨끗이 씻어주시옵소서(엡 1:7; 히 9:14, 22; 11:22; 요일 1:7).

부모님이 제가 용돈이 필요하고 좋은 옷이 필요할 때 제대로 사주지 않았다고 그들을 미워하고 증오한 죄를 회개합니다. 저의 죄를 용서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보배로운 피로 저의 죄를 깨끗이 씻어주시옵소서.

부모님이 걸핏하면 싸워서 저를 불안하게 하고 두려워하게 했다하여 그들을 미워하고 증오한 죄를 회개합니다. 저의 죄를 용서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보배로운 피로 저의 죄를 깨끗이 씻어주시옵소서.



(3) SOUL-TIE 끊기.

우리가 누구든지 미워하면 그 사람과 불경건한 연합이 이루어져서 그 사람을 용서하고 회개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예수 이름으로 그 사람과의 불경건한 관계를 끊고 그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력도 제거해야 한다.

이제, *나와 아버지, 나와 어머니 사이에 맺어진 모든 불경건한 관계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끊어질지어다. 또한 나와 아버지, 나와 어머니 사이에 맺어진 불경건한 관계로 인한 모든 부정적인 영향력은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명하노니 깨끗이 사라질지어다. 주님, 이제 제가 오직 주님께만 연합되게 해주시옵소서.


(4) 축사.

그리고 난 후 혹시 용서 못함이나 미움을 통해 역사 하는 흑암의 세력들을 쫓아야 한다.

내가 예수 이름으로 명하노니, 내가 부모를 용서하지 못하고 미워한 모든 죄를 회개했으니, 이 죄악을 타고 역사 하는 모든 *흑암의 세력들 (주로, 증오의 영, 용서 못함의 영, 원한의 영, 보복의 영, 비난의 영, 배신의 영, 죽음의 영 등)은, 이제 내 속에서 나와서 이곳에 있는 어느 누구도 해치지 말고, 아무런 소리도 내지 말고,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말고, 예수님이 보내는 곳으로 썩 물러가고 (또는 예수님의 발앞으로만 떨어지고), 다시는 돌아오지 말지어다. 이제 내가 나와 너희 사이에 십자가를 두고(골 2:15), 나와 너희 사이에 빈 무덤을 두노라. ('빈 무덤'은 예수님이 사망 권세를 이기고 부활하신 것을 상징한다.)


(5) 기억을 바꿈.

나쁜 기억을 좋은 기억으로 바꿈. 내적 치유는 과거의 상한 감정과 나쁜 기억을 치유하는 것이다.

하나님 아버지,
이제 제가 *_______와 가졌던 모든 *나쁜 기억을 좋은 기억으로 바꾸어 주시옵소서.


(6) 성령 충만을 위한 기도. 용서와 회개로 인해 텅 빈 마음을 성령으로 충만하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

하나님 아버지,
이제 용서 못함과 섭섭함과 원망과 미움과 증오와 분노가 있던 그 자리에 주님의 성령으로 충만하게 채워주시옵소서. 주님의 기쁨과 평강과 자비와 사랑으로 충만하게 채워 주시옵소서.



(7) 감사 기도. 치유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하나님 아버지,
저의 모든 죄악을 용서 주시옵시고 저의 마음에 정한 마음을 창조해 주시고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모든 말씀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했습니다. 아멘.


*치유기도를 하고 난 후 보호를 위한 기도

하나님 아버지,
이제 우리가 기도를 끝내었습니다. 사역자나 내담자 모두 다시 한 번 예수님의 보혈로 씻어주시고, 성령의 기름부음으로 거룩하게 해주시고 천군 천사를 보내어 우리 주변에 진치게 해주셔서, 혹시 이 자리에 서성거리고 있는 모든 흑암의 세력들로부터 보호해주시고 이들이 아무런 해코지도 하지 못하게 해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했습니다. 아멘.

 

 

출처 : Elijah House Ministries
글쓴이 : 오직예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