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치유/내적치유

[스크랩] 내적치유: 특성

davidtheking 2009. 4. 28. 17:31

 


내적치유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특성

과거에 어떤 상황을 접한 경험이 있다면 단순히 그 상황을 다시 생각하면 그 때의 감정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 우리의 감정이 상처를 입을 때 행위와 태도에서 아래의 특성이 있다.


1. 상황에 비해 감정적인 반응이 격하게 나타난다.


2. 감정의 변화가 있을 때에는 심한 통증이 뒤따른다.


3. 감정이 모두 억압되어 부자연스럽게 보일 정도로 과묵해     지거나 냉정하고 무감각해진다.


4. 대인관계 속에서 억압적이고 배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     다든지, 아니면 반대로 지극히 의존적인 태도가 있다.


5. 비판적인 태도, 부끄러움, 실패하는 것을 지나치게 두려워     하는 등 자아상의 문제나 열등감의 문제가 있다.


6. 일반적으로 삶에 비판적이며 부정적인 말과 태도로부터      비롯하여 우울한 성격과 강박적인 태도가 생기고 더 심해     질 때는 자살까지 하게 된다.


7. 분명치 못하고 결단성이 없으며 극히 우유부단하다.


8. 생활환경이 무질서하며, 산만하며, 정리가 안 된다.


9. 두려움이 앞선다. 자기에게 닥친 일에 더욱 그렇다.


10. 도덕관념이 없다. 가지고 싶은 것을 가지며 바란다.


11. 흔히 여성인 경우 결혼해서 자녀 낳기를 원하지 않으며,      설사 아이들이 자랄 때에도 같이 놀아주지 않으려 한다.


12. 감정의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은 영적인 것에 의심이      많다든지 구원의 확신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13. 부정적인 말들을 자기 것으로 삼아 맘속에 계속 빠진다.


사람들은 상처를 입을 때에 자기의 감정을 억누르고 상처를 빨리 싸매버리기 때문에 아무도 그들이 상처를 입었다는 것을 눈치 채지 못하게 한다. 시간이 흐르면 싸맨 곳을 통하여 고름이 새어나오기 시작한다. 오래 전에 생긴 상처이지만 치유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상처는 그 사람의 현재의 삶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출처 : ♥청원 샬롬의집♥
글쓴이 : jahe82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