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치유/내적치유

[스크랩] 1차 변화와 성숙을 위한 치유사역학교 1-(2)강 : 사역의 도구들

davidtheking 2010. 4. 22. 19:37

<변화와 성숙을 위한 치유사역 학교> 강의 1-(2)

- 기도사역의 요소들 (Ingredients of Christian Prayer Ministry )



우리는 방법론을 채용하지 않는다. 특정한 사역 방법을 채용하게 되면 개인의 특성이 무시하게 된다. 여기서 다루는 내적치유를 위한 상담과 기도사역의 재료들은 모두 사역의 과정에 필요한 것들이지만 이 요소들은 반드시 성령님의 인도와 질서 아래서 사용되어져야 한다.   



「내가 자책할 것을 아무것도 알지 못하나 이것으로 내가 의롭게 되는 것은 아니니라. 그러나 나를 판단하시는 분은 주시니라 *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주께서 오시기까지는 아무것도 판단하지 말라. 주께서 어두움에 감추어진 것들에 빛을 비추시고, 마음의 의도들을 나타내시리라. 그때서야 하나님께로부터 각 사람이 칭찬을 받으리라」 (고전 4:4^5, 한 kj)



이 과에서는 .....


사역의 과정 중에 채용할 기본 요소들에 대해서 토의한다. 축사는 중요하다. 그러나 항상 필요한 것도, 언제나 적당한 것도 아니다. 그 밖의 다른 요소들은 과정의 어느 시점에서 사용되어질 것인데 그러나 어떤 특정한 순서를 정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한번의 사역 (만남) 시간 동안 모든 요소들이 다 필요한 것은 아니다. 때론 이 중의 한가지로 한번의 시간이 채워질 수도 있다.


이들은 - 인식, 고백, 회개, 용서, 십자가에서 구조들이 (옛사람의 기질) 죽었음을 받아들이고 확신함, 치유, 위로, 새로운 영과 마음과 생각을 구하는 기도, 축사, 새 습관의 훈련, 소그룹의 후원 등이다. 반드시 기도 - 사역자와 피사역자가 함께 그리고 상대가 듣도록 하는 기도는 여기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과 사역 중에 알게 된(계시된) 모든 것들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과거에 받은 내적 치유를 위한 기도와 상담사역 또는 내가 행한 사역들을 돌이켜 생각해보자. 여기에 서술된 요소들 가운데 혹 어떤 중요한 요소들이 결여되지 않았던가? 그 때 이런 요소들이 포함되었더라면 전혀 다른 어떤 결과가 있었지 않았을까?



... 치유와 성숙을 위한 상담과 기도사역은 과정이며, 방법론이 아니다.


* 특정한 방법이 과학 공식같이 사용되면 개인적인 독특한 필요들이 무시되어진다.


* 사역 전에 피사역자가 마음속에 오랫동안 감추었던 것들이 들어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이야기 하라! 그것들을 들어내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엡 5:13)

  (고전 4:4^5)



... 사역의 요소들


(1) 문제를 인지함 -


(2) 열매를 검사함(눅 6:43) -

먼저, 부모에 대한 자신의 관점, 태도, 피차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사 51:1^2)

(사 48:8)

(시 58:3)

(시 51:5^6)

-

-


(3) 질문함 (Resource Book - Family History questions 참조) -

(시 19:12)

-

-


(4) 성령님 안에서 감정이입이 되게 하라. (갈 6:2, 표새)

* 지식의 말씀(고전 12:8)

  - 겸손하여 이를 받아들이거나 또는 거절할 수 있게 함.


(5) 주님께로부터 오는 환상/꿈

- 주의할 점

  ① 경험이나 감정을 재생할 필요는 없다. -

  ② picturing -



(6) 회개

* 회개는 은혜의 선물임.

* 경건한 슬픔 :

* 후회나 감정이 아닌 죄를 미워하여 십자가에서 죽게 함 :


(7) 죄의 고백(약 5:16, 새표)

(요일 1:9)

(고전 12:13)

(요일 1:7)


예) 출 7:1, 6^13, 25^26절 - 아간의 숨은, 개인적 죄와 이스라엘 백성 전체의 아이성 전투의 패배

    민 12장 - 미리암의 죄로 이스라엘의 진군이 일주간 멈춤.

    1907년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열린 연합 (장,감) 집회 -


* 다른 지체로부터 죄의 고백을 들을 때 -

  ①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의 죄를 먼저 회개함 (마 7:1^5절)

  ② 교회를 대리하여 상대방의 죄를 용서한 것을 분명히 말함(요 20:23)

  ③ 함께 기도함.(약 5:16)(딤전 4:5)


(8) 용서 (용서하게 함)

① 상처 준 이들을 용서함 - (죄가 있던 없던 간에)(마 6:14^15)

② 스스로를 용서함

③ 하나님을 용서함 - (고전 5:20)(잠 19:3)


(9) 용서받은 확신을 갖게 함. (요일 1:9절, 개)


(10) 상한 마음, 영을 위로함. (고후 1:3^4)


(11) 피사역자를 위한, 같이 하는 기도 - (closing Thoughts 참조할것)

① 모든 문제에 예수 그리스도를 적용하여 기도함.(요 8:32)(요 8:36)

② 새롭고 바른 영 (a new & right spirit) 을 위하여 기도함.(시 51:10,)(겔 11:19)

③ 새로운 마음 (a new heart)을 위하여 기도함.(겔 11:19)

④ 새로운 생각, 이성 (a new mind)을 위하여 기도함.(엡 4:17^19)


(12) (옛사람의) 구조들을 죽음으로 옮겨감.

과거의 구조들 (습관적 유형들)은 반드시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죽어야 함.

(골 3:3)(골 3:5)(롬 8:13)(골 3:12)(엡 4:22^24)(골 3:8^10) -

(롬 6:6)(갈 2:20)(갈 5:24)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반드시, 지속적으로 구체적으로 우리 자신에게 적용할 것이다. (롬 6:12^13)


(13) 부활의 새로움을 따라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행하는 훈련 - 반대정신

치유받은 영을 강건하게 하고, 안정함을 주기 위하여 -

반대의 정신으로 행하라 (눅 6:27^31)

(딤후 1:7)(빌 1:20)(골 2:5)(롬 6:11^14절)


(14) 축사

우리에겐 묶고, 풀 권세와 필요할 때 귀신을 내어 쫓을 수 있는 권세가 있다.

(마 16:19, 18:18)

(마 10:1)

(눅 10:19)


※ 예수님의 경고 (눅 11:24^26)

   축사할 때 반드시 귀신들이 살던 성격의 집을 허물어야 함.



... 소그룹(Small Group)의 후원


(히 10:24^25, 공)

(엡 4:15, 한kj)

-

-



... 무르익음 (Ripeness) (롬 12:9)


무르익음이란,

한 사람이 무르익고 일어서기까지, 필요한 사랑을 충분히 받아야 한다. (갈 4:19)

-

-


이상의 요소들은 단순히 치유의 도구들임을 명심할 것.

각 개인의 필요에 따라 그리고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서 어떤 것을 사용할는지 늘 성령님을 의지, 인도를 구해야 한다.



... 이같은 도구들을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들 ;


(1) 기도의 중요성을 적게 생각하지 말라

-

-

(2) 성령님께서 피상담자의 치유를 위해서 필요한, 과거에 일어난 일을 기억나게 해주시도록 구하고, 피상담자에게 그것을 말하도록 격려한다.

-

(3)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도 염려하지 말 것.

-

-


< 사역자의 기도 >


주님, 제 자신을 주님에 맡겨 드리며,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맡겨 드립니다.

저의 모든 존재와 저의 모든 소유 - 제게 주신 은사, 달란트, 모든 경험, 지식 그리고 저의 생애에 대한 주님의 소명까지 주님께 다시 맡겨 드립니다.

이 모든 것을 주님께 드리고, 제 자신은 이 모든 것에 대하여 죽겠습니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만 제 안에서 다시 살아나게 하시고, 제게 다시 주시길 원합니다

주님께서 제게 맡기신 주신 사역도 주님께 다시 돌려 드립니다.

저는 이 모든 것들이 주님의 것이며, 제 것이 아님을 믿습니다.


주님, 저는 주님께서 저에게 보이게 하는 것들만 보기를 원합니다.

저는 주님께서 듣게 하시는 것들만 듣길 원하며, 주님께서 원하시는 때에 느끼게 하시는 것들만 느끼길 원합니다. 

주님께서 저를 인도하시고, 다스리셔서, 주님께서 말씀하게 하시는 말만 말하게 되길 원합니다.

저를 예민하게 하셔서 주님의 음성을 분명하게 듣고, 때를 따라 필요한 사역의 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시길 원합니다.

저로 하여금 주님께서 보내신 이들의 신뢰를 받을만한 사역자가 되게 해주세요.


성령님께서 매번의 사역을 인도해주시고, 주님의 마음에 있는 기도를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아버지, 저로 하여금 제 사역을 받는 이들과 같이 느끼게 해주세요.

아버지께서 그 자녀들에 대해서 느끼시는 마음을 저도 같이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아버지의 긍휼이나 아버지의 준엄하심이 저를 통해서 흘러나가게 하셔서, 사역을 받는 이들로 하여금 그것이 제 자신의 긍휼과 준엄함이 아님을 알게 하시고,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녀들에게 대해서 무한한 능력을 나타내시는 분임을 잘 알 수 있게 해주세요.


저의 말과 태도가 아버지 같이 친절하고도, 확고한 것이 되게 해주세요.

아버지에 관해서 계속 저를 가르쳐주셔서 저로 하여금 사람들에게 아버지를 바로 나타낼 수 있게 해주세요. 

저 혼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계속해서 저를 아버지의 사랑으로 품어 주시고, 절대 그 사랑에서 제가 떠나지 않게 사랑의 줄로 잡아 주세요.

주님, 저를 통해서 주님의 사람들을 사랑해 주시고, 치료해주세요.



< 소그룹 토의 사항들 >


1. 우리는 왜 치유사역의 방법 또는 기술이라는 단어 대신에 기도와 상담 사역의 요소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가?



2. 주님께서 왜 마태복음 6:14^15의 용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하셨나?

  몇 가지 이유를 설명하라.



3. 치유사역 중에 왜 용서의 확신이 중요한가?



4.“구조들 structure" 이라는 단어의 뜻을 정의하라. 그리고 어떻게 이것을 죽음에 처하게 해야 하는가 설명하라.



5. 우리의 치유와 변화를 행하시는 분이 주님이신 데 왜 우리가 훈련과 연단을 해야 하나?



6. 왜 내적 치유와 축사가 동시에 행해져야 하는가? 그 이유를 설명하라.



7. 치유를 위한 소그룹 모임에서 지켜야할 어떤 규칙들이 있을까? 설명하시오.


출처 : http://cafe.daum.net/HRCkorea

출처 : AHOP 사도적 기도의 집
글쓴이 : 김재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