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치유/내적치유

[스크랩] 성경적 내적 치유

davidtheking 2009. 12. 22.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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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적 내적 치유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내면적인 상처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내면적인 상처가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따라서 내면적인 치유는 누구나 필요합니다.성경은 심리학을 다루고 있다고 해도 과장된 말이 아닙니다.왜냐하면 마음이라는 말이 919번이나 나오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장 털어놓기 어려운 부분의 이야기가 마음의 문제 내면의 문제입니다.

1.내적 치유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의 마음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역사로 스스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 내적인 치유입니다. 특별한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똑같은 문제와 고민의 반복이 되지 않으려면 내적 치유의 과정을 지나가야 합니다. 마음의 문제는 모든 것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적인 치유라는 것은 단순한 치료가 아닙니다. 물론 하나님의 성령으로 단번에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회복은 우리가 상실한 과정을 하나 하나 밟아가며 원인적인 치료를 행하는 것입니다. 복음에는 내적 치유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진정으로 복음을 받아드리고 구원을 이루어 나갈 때에 그 속에서 내적인 치유가 저절로 일어납니다. 삭개오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복음을 받아 들이자마자 재물에 대한 탐욕이 사라지고 그의 삶과 인생관이 변화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내적인 치유가 되어야 사람의 행동양식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2.축사사역과 내적 치유의 관계
하나님의 능력으로 축사가 이루어지고 모든 것이 다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귀는 우리의 마음을 공격합니다. 우리의 마음에 공격의 화살을 쏘아 댑니다. 그래서 내적인 치유의 과정이 매우 필요합니다. 비단 환자나 정신적인 질환이 있는 사람만 내적인 치유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정상적인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내적인 치유는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치유의 한 분유인 것입니다.
내적 치유는 축사 사역으로만 완전치 못함을 보완해 줍니다. 또한 축사를 통하여 내적 치유도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귀신의 방법은 생각을 넣어주고 상처나 충격 증오를 일으키는 방법으로 시작됩니다. 그래서 마음의 발판을 귀신에게 제공해 주지 말아야 합니다.
내적인 치유를 심리적인 요법으로 이해하면 안됩니다.영적인 전쟁입니다. 마음의 갈등과 상처를 이기고 스스로 자기의 마음을 세워 가는 것은 신앙의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적 치유는 신앙을 승리로 이끄는 영적인 전쟁의 한 분야입니다. 축사로 이루어 질 수 있는 영적인 치유의 한 분야로 이해하고 받아드려야 할 것입니다.

3.신유와 내적 치유
병을 고치는 것도 내적인 치유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내적치유가 없이는 진정한 신유도지지 않습니다. 내적인 치유가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내적인 치유는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지는 과정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은 서로 죄를 고하며 병낫기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약5:12-16).
그러므로 병고 침은 내적 치유를 발판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유는 믿음의 치료입니다. 믿음으로 이루어집니다. 믿음이란, 마음이 믿는 것입니다. 성경에 마음으로 믿어(롬10;10)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마음속에 내적인 치유가 치료의 믿음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통하여 내적 치유를 받아야 합니다. 누구라도 치료의 대상에서 예외인 법이 없습니다.

4.지도자의 내적 치유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내적인 치유입니다. 상담 자나 목회자 평신도 지도자들이 내적 치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파급효과는 매우 큽니다. 지도자가 내적인 상처를 가지고 치유하는 방법을 몰라서 방황한다면 그 영향력은 집단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상담가,목회자, 사모, 신학생 평신도 지도자(지역장 구역장)들에게는 내적 치유가 더더욱 중요합니다. 그 영향력은 복음이라는 이름 하에서 주는 영향력이기 때문에 상처를 줄 때에는 매우 큰 것이 되고 복음의 영광이 가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사역을 하시는 분들의 내적인 치유는 중요합니다. 지도자가 내적인 치유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합니다. 내적인 치유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지도자가 성도들의 내적인 치유를 해결해 줄 수는 더더욱 없는 것입니다.
어느 목사님이 개척을 했습니다. 그런데 성도들이 자꾸 떠나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40일을 금식을 했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은 계속하여 떠나가기만 했습니다. 나중에 안일이지만 자신의 성격에 대단히 문제가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 나아가서 성도들의 마음의 상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그후에는 자신의 마음이 제일 문제라는 것을 알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마음이 밝아지고 긍정적이기를 기도하며 내적인 치유를 위하여 노력했다고 합니다. 용서하고 사랑하고 겸손하며 순종하는 사람의 변화가 되었을 때에 교인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교회를 다니면서 불신자들로부터 제일 많이 듣는 말이 잇습니다. 그것은 왜 예수 믿는 사람들이 형편없이 살아가느냐는 것입니다. 물론 크리스천들의 도덕적인 삶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교회 내에 상처받은 영혼들이 대단히 많다는 것입니다. 그 상처가 신앙을 자라지 못하게 합니다. 크리스천답지 못한 삶을 살도록 만들어 줍니다. 상처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상처받은 것을 해결해 나가는 치유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상처가 치유되지 않는 사람에게 경건히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내적 치유가 이루어지지 않은 영혼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기 힘이 듭니다.
특히 상담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을 터득한 자이어야 합니다. 상담기술을 배우기 이전에 진실로 스스로가 상처를 이기고 모든 삶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사람으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의 문제를 스스로 극복해 본 사람만이 남을 이해 할 수 있고 도와 줄 수 있는 것입니다.

5.내적 치유와 하나님의 성품
내적 치유는 우리의 그릇된 마음과 생각을 하나님의 성품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내적 치유입니다. 자아중심의 삶에서 하나님의 성품으로 우리의 마음을 돌이키는 것이 내적인 치유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은 여러 가지로 성경에 표현됩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잘 이해할 수 있는 표본은 예수님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하나님의 성품인 것입니다. 자아중심의 삶은 치유되어야 합니다. 인간이 진정한 자유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아 중심의 삶이 치유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개성시대라고 합니다. 그만큼 오늘날 우리들의 삶은 자기를 강조하는 시대입니다. 자신을 피난하는 시대입니다. 세상의 구조가 모두 자기를 알리고 나타내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능력있는 사람은 교만해지고 반대로 무능력한 사람은 열등감에 시달립니다. 이는 신앙인 들에게 치명적입니다. 하나님과 바른 관계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것이 늘 영적으로 시달리는 요소가 됩니다. 마귀는 그런 약점들을 공격합니다. 자신의 약점을 한번 체크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자신을 항상 생각하고 자신의 단점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6.내적 자화상의 형성(데이비드 시멘즈)

내적으로 치유를 받아야 할 영역은 매우 방대합니다. 따라서 많은 시간을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치유를 위하여 훈련을 해야 부분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내적인 자화상이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형성이 됩니다.

1)외부세계
성격 형성에 영향력을 주었던 모든 요인입니다. 유전적인 것들 출생부터 어린 시절 사춘기를 지나서 지금 현재까지 당신이 겪었던 경험의 세계입니다. 어린 시절 환경 가정적인 배경과 환경 만났던 사람들 관계했던 사람들에 의하여 성장하면서 자화상이 형성이 됩니다.

2)내부세계
육체적, 정서적 영적인 감각이 다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내적 세계에 가지고 있는 결함과 흠집에 의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3)사단
사단과 귀신은 우리의 마음을 공격합니다. 귀신의 대표적인 공격방법은 마음을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사단은 우리의 마음을 혼미케 하는 자입니다(고후4:4).

4)하나님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에 의하여 우리의 자화상이 형성되고, 그릇된 자화상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진정한 치료자입니다.

결론

하나님은 우리의 상한 심령을 고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내적인 치유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내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많은 치료할 수 있는 은혜의 선물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은혜의 선물을 활용하여 내적 치유를 이루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을 활용하지 않으면 내적 치유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많은 훈련과 학습을 통하여 내적인 치유가 이루어집니다.



소그룹토의 1
*당신이 치유될 부분은 무엇입니까?☆표로 표시해 봅시다.
-☆☆☆심각하다.치유받아야 한다.
-☆☆ 다소 있는 편이다.
-☆ 조금 있으나 개선되어지고 있다.
-×거의 없는 것 같다.
1.미워하고 있는 사람이 많다.( )
2.타인을 용서하는 일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다.( )
3.원한과 증오를 품고 보복을 생각한다.( )
4.열등감이심하다.자신을 부적격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다.( )
5.불안감이 심하며 늘 정서가 불안하다.( )
6.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늘 양심에 가책을 많이 느낀다.( )
7.자기를 높히려는 말을 잘한다.자신의 우월감이 강하다.( )
8.자기 주장에 대하여 변호를 잘하는 편이다.( )
9.가면을 쓰고 인생을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
10.용서를 위하여 노력을 하지 않는다.( )
11.한가지에 재미를 붙이면 집착이 심하여
죄악의 습관을 반복한다.( )
12.우울증이 심하다.( )
13.화를 잘낸다. 다혈질적인 성격을 주체못한다.( )
14.늘 의욕이 없다.( )15.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
16.외식을 잘한다. 과장과 허풍이 심하다.( )
17.하나님 앞에 진정한 헌신을 못한다.( )
18.영적인 능력이 없어서 늘 성령충만을 갈급하게 생각한다.( )
19.불신감이 좀 심하여 상대방을 잘 믿지 못한다.( )
20.물질욕 소유욕이 강한 편이다( ).
21.너무 말이 많다. 말을 절제 하지 못한다.( )
22.먼저 사과를 못하는 편이다.( )
23.남에게 절대로 지지 않으려고 한다.( )
24.자기 주장이 강한 편이다.( )
25.아직도 용서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

1.내적치유의 핵심은 용서에 있습니다.용서하지 못한 사람의 이름을 적으세요.용서해야할 부분을 적어보시길 바랍니다.그 사람을 용서하는 기도문을 적어보십시오.


2.자신의 성격적인 단점,마음의 드러난 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기도문을 적어보십시오(예 열등감 수치심 내성적성격).


3.나의 마음의 치유를 위하여 매일 거울을 보며 스스로에게
고백할 말을 적어보십시요(나는 으로 시작하여).
기억 치유(제1강)

서론

기억이라는 것은 사람을 해롭게 하기도하고 치유하기도 합니다.좋은 기억은 사람에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해로운 기억은 사람에게 표면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질병입니다.현재의 감정은 과거의 기억 속에서 나타납니다.누군가에게 받은 상처라든가 과거의 잘못된 일로 인한 기억들로 인하여 감정과 반응이 나타납니다.

기억치유는 과거의 아픈 사건을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사건 자체를 바꾸는 능력은 인간에게 없습니다.그러나 과거의 나쁜 경험이나 아픈 기억을 새롭게 재경험 하도록하며 재해석을 내리게 하는 것입니다.기억의 치유는 현재 우리의 나븐 감정의 치유에 영향을 줍니다. 기억 치유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의 정서나 감정 그리고 성격의 단점들을 개선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어느 누구도 과거의 사실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억치유도 과거의 일을 바꾸려는 시도가 아닙니다. 기억치유는 현재의 삶과 미래의 소망있는 삶을 위한 출발점입니다.하나님의 원하시는 바대로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발판입니다.

1.아픈 기억의 뿌리 찾아내기

문제의 뿌리를 발견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뿌리를 찾아내서 제거해야합니다. 뿌리를 제거한다는 것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근원적인 치료를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뿌리를 알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제거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뿌리를 찾으려고도 하지 아니하고 그것이 자기의 마음속에 남아 있는 지를 알지도 못하며 발견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습니다. 발견을 하지 못하니 결국은 제거를 위한 노력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뿌리를 추적해서 찾아 낼 수 있을까요?

1)목록작성과 편견극복
우리는 과거에 경험했던 기억들 중에서 아픈 것들을 마음속에서 떠오르는 대로 그것을 목록을 작성하여 기록하는 작업입니다. 나쁜 기억이 떠오를 때에 우리의 감정이나 사고방식에 고통이 따른다면 마음이 이미 치유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픈 어떠한 사건들을 기억할 때에 스스로 고통 없이 그것을 떠오르게 될 때까지 치유되야 합니다.

목록 속에 기록된 문제를 회피하지 말고 직시하고 살피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문제를 직시하려는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용기가 언제나 치료의 믿음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목록 속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아픈 기억이 시간에 대한 두려움과 편견이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계절적 시간개념과 밤과 낮의 시간의 개념 등이 포함이 됩니다.또한 사건의 종류와 대한 편견과 공포가 있는 가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나아가서 어느 특정한 사람에 대한 편견과 두려움이 오는 가를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그외의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기타 제 3 자라든가 제 3의 환경적 요인이 무엇인지 면밀히 목록을 통하여 분석해 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어떤 사건이나 시간이나 장소등의 환경적인 원인에 의하여 감정적인 장애를 받는 가를 분석해야 합니다.


2)타인의 도움을 구함
우리는 우리의 과거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기억하고 있는 요소를 물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자신은 잊고 있거나 억누르고 있는 우리의 삶에 대한 상세한 부분들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 형제들 친구들이 그것을 기억하고 있다면 그것을 지적하는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귀담아 들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3)성령님께 도움을 구함
아픈 기억이 무엇인지와 또한 그 아픈 기억의 요인과 뿌리가 무엇인지를 성령님께 구하는 것입니다. 성령님께서 그것을 떠오르게 하시고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성령님은 꿈으로 환상으로 마음에 세미한 음성등으로 우리의 삶에 문제를 주는 요인들을 떠오르게 하십니다.

성급함을 버리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자신의 원인과 쓴 기억의 뿌리를 추적함에 있어서 모든 것들을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성급함을 버려야 합니다. 문제들 중에서 한 두 가지만을 고르던지 아니면 그 문제들을 그치고 다른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2.기억치유의 성경적인 예

먼저 기억치유는 성경적인 방법인가를 우리는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만일 성경적이 아니라면 이는 절대로 기독교적인 것이 될 수가 없습니다. 이런 기억치유에 대하여 예수님의 방법을 성경을 통해서 우리는 살펴 볼수 있습니다.그 좋은 예가 요한복음 21장에 나옵니다.

기억치유의 대상은 베드로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습니다.이 부인의 기억은 그에게 치명적인 상처였습니다. 그것은 그의 성격적인 단점과도 연관이 됩니다. 그의 성격상 잘 나서기를 좋아하고 말을 절제하지 못하며 또한 자랑하기를 좋아했습니다. 우월감 가운데 다른 사람들은 다 부인한다고 하여도 나만큼은 주님을 부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자랑을 했습니다. 그 자랑 자체가 더 큰 상처를 그에게 준 것입니다.

그의 기억 속에서 이 두가지는 치료 되어야 했습니다.자랑한 장면의 기억과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 장면의 기억이 그것입니다.예수님은 부활하신 후에 베드로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에게 소명을 주시기 전에 그의 기억을 치료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치료하신 방법과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1)기억을 개방함
예수님은 명예스럽지 못한 베드로의 기억을 개방하시되 사랑과 믿음의 관점에서 개방하셨습니다. 오늘날의 기억의 치유는 한결같이 개방된 기억이어야만 치유가 가능합니다. 패쇠적이고 혼자의 가슴으로 뭍어두면서 앓는 것은 치유되기 어렵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벌거벗은 것같이 개방되어야 합니다. 베드로는 자신의 곤고함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게 된 것입니다.

개방하는 것은 재발을 막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아픈 기억을 자꾸 잊으려고 하고 묻어두려 하면 충격과 아픔이 재발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입니다. 아픈 기억을 주님 앞에서 개방하십시요.이것이 첫 번째의 방법입니다.

2)새롭게 기억을 입력하기
과거의 아픈 기억은 완전히 잊을 수가 없습니다. 계속해서 다시 떠오른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랑의 관점에서 다시 그것을 입력시켰습니다. 베드로의 아픈 기억을 다시금 주님을 더 사랑하는 동기로 입력시킨 것입니다. 그래서 세 번이나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라고 질문을 하신 것입니다. 어느 순간 잊는다고 하여도 그것이 다시 떠오르기 때문에 떠오르는 순간 하나님의 사랑과 믿음으로 새롭게 입력한 기억을 떠올림으로 극복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런 질문을 할 것입니다. 아픈 기억이 되살아나는데 그것을 어떻게 새롭게 입력한 기억으로 대입하느냐에 대한 것입니다.
예1:잃어버린 삶을 조각들이라는 저자 리이젤이라는 여자목사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녀의 서적은 베스트 셀러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잃어버린 삶의 조각들-리이젤 지음-서울말씀사1993). 아픈 기억을 지워버리고 하나님의 열심있는 복음 증거자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녀는 처녀시절에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원치 아니하는 임신을 하게되어 18세의 나이에 나은 딸을 입양기관에 맡기게 됩니다. 그녀는 아픈 기억을 지울 수가 없어서 그것을 통해 많은 충격과 고통을 겪었습니다.그녀는 처음에 이런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나는 신실한 그리스도인인데, 왜 하나님은 나에게 그런 아픔을 허락하셨는가를 질문했다고 합니다.그러나 그런 고통을 통하여 하나님을 더욱 더 찾게 된 자신을 발견하고 그 고통은 나에게 복을 가져왔다고 새롭게 입력하기를 시작했다는 것입니다.자신이 복음을 증거하면서 자신과 같은 많은 상처와 고통을 받는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기위한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그 고통의 기억을 통하여 감사를 드렸으며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하나님의 섭리를 찬양하고 있습니다.

예2:신실한 그리스도인이었던 찰스씨의 간증입니다.그는 신실한 그리스도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한순간의 실수로 외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년간은 이중생활을 하면서 지냈습니다. 그러나 어느 부흥 집회에 참석을 하면서 그 죄에서 돌이키고 다시 가정으로 돌아가서 신앙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늘 죄책감이 따라다녔습니다. 죄를 지었던 기억들이 늘 그를 괴롭혔습니다. 그의 죄악의 기억들 가정과 아내를 벼렸던 죄책감이 기억을 통하여 살아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한동안 오랜 기도를 드리기도했습니다. 봉사도 해보았고 전도활동도 해보았지만 그 죄책감의 기억에서 자유로와 질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예수님의 십자가가 그에게 심령속에 다가오기 시작했습니다.그가 참석한 어느 집회에서 하나님의 조건없는 은혜에 대한 설교를 듣게 됩니다.자신이 구원받을 자격이 있다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수 없다,우리가 구원 받은 것은 무자격자라고 자신을 철저히 느낄 때에 복음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라는 내용의 설교를 들으면서 그의 아픈 기억들에 대한 새로운 입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죄를 지은 기억들어 떠오를 때마나 "내가 그런 죄를 지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래도 나를 사랑하신 하나님을 감사한다"는 고백을 하면서 그 아픈 기억을 치유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3)묻고 고백하기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세 번의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것은 반복적인 것이었습니다. 베드로도 같은 대답을 세 번이나 반복하였습니다. 반복적으로 스스로 묻고 시인하는 과정은 치료의 효과를 일으킵니다. 반복적인 고백과 시인을 통하여 마음에 확신을 심어주기 때문입니다. 반복에 확신의 효과가 있습니다.

부정적인 기억을 반복적으로 구두로 이야기하면서 삭제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픈 기억의 자리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새로운 기억으로 입력시켜 새로운 확신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사람 앞에서의 반복적인 시인이 아닙니다. 주님과 나와의 고백 속에서 치유의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3.기억치유의 방법

1)드러내기
우리는 자주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 묻혀있는 어떤 사건에 대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사건에 의하여 갈등합니다. 우리는 그 사건에 대하여 수치심이나 고통을 느끼든지 아니면 그러한 기억들이 주는 검정의 표출과 반응을 이기기 위하여 열심히 일을 해보기도 하고 노력을 기울입니다. 일차적인 방법은 앞에서 언급을 했지만 그 문제가 마음에서 떠오르는 것을 허락하고 드러내는 것입니다.

2)털어놓기
하나님 앞에서 털어 놓는 것이 일단은 중요합니다.아픈 기억을 어떠한 형태로든 마음속에 털어 놓지 않고 간직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나아가서 용기가 있다면 상담자에게 털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믿을 만한 친구 성직자 기도모임의 중보자들에게나 전문적인 상담가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 치유를 가져오게 합니다.자신의 문제를 비웃움의 대상이 된다고 생각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문제를 터놓고 이야기 함으로써 그 문제의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믿을 만한 사람들에게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털어놓기만 해도 충분히 그 문제의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3)기도
기도 가운데 주님이 우리 가운데 들어오시기를 바라며 열어 놓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아는 우리 자신보다 하나님께서 우리 자신을 더 잘 안다는 마음의 자세를 가지고 기도해야합니다.
하나님이 변화시킬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기도하십시오
프란시스 맥너트 박사는 "흠뻑젖어드는 기도"(soaking prayer)를 드리라고 했습니다. 치유를 위하여 기도를 할 때에 상당한 시간 동안을 몰입하여 기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님의 십자가의 치유를 의지함으로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십자가를 묵상함으로 용서를 받으며 또한 타인을 용서할 수 있는 능력을 간구해야 합니다.

4)생산적인 상상력
하나님의 믿음 안에서 창조적이고 성경적인 상상력을 활용하여 기억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성경적인 상상이라는 것은 성경적인 진리의 경험의 차원으로 이해해야 합니다.예수님은 관념적이거나 철학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비유나 이야기 형식으로 전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비유나 이야기는 사람들의 상상력 속에 충만히 그려지게 하였습니다.

기억 치유에 상상력이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비참한 일을 당한 우리의 과거의 장면에 예수님이 옆에 서있거나 예수님께서 안아 주시고 위로해 주시는 상상력이 떠오르므로 치료된 예도 많이 있습니다.

4.주의사항

치유에 있어서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문제는 누구에게나 있음을 알자.
이 세상은 살면서 사단에게 마음을 공격 받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2)마음과 신앙을 분리하지 말자.
신앙생활과 마음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팔복은 마음에 대한 교훈입니다.신앙의 승리는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3)힘들다고 포기하지 말라.
치유를 시작하면 아픈 기억이 드러납니다. 그래서 치유 과정이 힘들기 때문에 그것을 포기하고 묻어 두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피하고 포기하면 치유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지 말고 직시하십시오.

4)현상에 집착하지 말라.
사건과 외부적인 현상에 치중하지 말고 내면의 세계의 문제에 충실해야 합니다. 사단은 외부적인 사건과 현상들을 통하여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외부적인 일어나는 충격적인 사건들에 대한 태도를 침착하게 정립해야 합니다.

5)완전주의의 욕심을 버리라.
단번에 모든 것을 이루려는 시도 때문에 치유에 대한 시도가 힘이 들고 중단이 됩니다. 하늘나라 갈때까지 우리는 계속해서 치유해 나가야 하는 과정에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결 론

문제의 해결 방법은 반드시 하나님에게 있습니다. 치유되지 않은 기억으로 인하여 우리의 감정은 늘 마귀에게 공격을 당합니다.기억의 치유는 올바른 감정을 형성합니다. 나아가서 올바르고 아름다운 성격을 형성합니다. 치유는 성경에서 분명히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기도가 필요합니다. 모든 치유의 근원이 성령님께 있기 때문입니다.오늘도 하나님은 아픈 기억 속에서 자유함을 얻기를 바라시고 계십니다.




제3강: 내적 치유의 실제 1 -치유의 방법론-

서 론

내적치유라는 것은 단순히 심리적인 고통과 감정적인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성경에는 내적인 치유라는 말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내적치유 사역이라는 말이 자주 쓰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적치유의 신학적인 근거는 해방에 있습니다. 내적치유는 해방되는 것이며, 바르게 하는 것이며, 과거의 사건을 재조명 하는 것이며 고통에서 자유로워지며, 은혜의 수단이며, 생활의 원동력을 일으키며 올바른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치유의 실제적인 방법론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여러가지의 방법들이 내적치유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접근방법론

신체적 접근
사람의 내적인 심리문제를 생각하다보면 사람의 신체적인 문제를 소홀히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의 신체적인 문제도 정신적이며 심리적인 문제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각종 운동요법을 통하여 정신적인 면을 치료하려는 방법입니다. 유희와 운동,레크레이션,무술,좌선,기,단전호흡,태극권,요가 등등의 방법을 통하여 접근합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이 완전한 변화와 치유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일부에는 사단적이며 뉴에이지적인 요소도 있습니다.
운동요법이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며 이런 것들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영적으로 사단이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적치유의 기초적인 요소로서는 될 수 있으나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인지적, 심리적 접근
치유를 원하는 환자의 사고의 영역과 인지의 영역을 중요시하는 것입니다. 사고방식의 전환을 주된 치료의 방법으로 다룹니다. 환자의 비합리적인 생각을 합리적으로 바꾸어 주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영성적 접근
인간은 영적인 존재라는 이유에서 출발합니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로 신체적인 접근방법과 인지적이며 심리적인 접근 방법으로는 완전하고 근원적인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지정의적인 차원과 신체적인 접근과 함께 영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으로 인하여 완전한 치유에 도달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한 견해입니다. 영성적인 접근은 다른 영역의 한계적인 방법을 보완한 것입니다.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탐구에만 의존하여서 인간이 완전한 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인간의 근본적인 변화는 영성적인 요소에 있습니다. 하나님만이 진정한 치료자입니다.

2.치료의 방법

분석
사람의 심리와 정신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현재의 삶에 있어서 그들의 기능과 능력을 제한시키며 방해하는 요소가 있다는 것은 인식하고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환자 자신은 자신을 제한하고 억압하는 요소에 대하여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개인의 능력과 기능을 제한하는 요소를 무의식적인 요소로 인식하고 그것으로부터 해방하는 방법을 활용합니다.

행동
행동상의 결함에 초점을 두고 대화와 관계훈련의 방법을 이용합니다.인간관계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인간 관계에 자신이 없거나 성격적인 단점을 고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역할훈련, 모델링 훈련, 웅변, 강연 등을 통한 주장훈련 등을 통한 실천하는 훈련입니다.

인지
잘못된 사고방식으로 인하여 괴로움을 당한다고 보고 낙관적인 사고방식과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살아가게 하는 데에 치료의 초점을 둡니다. 무슨 이유로 인하여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지를 깊이 생각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정서
반복적으로 가지게 되는 자신에 실패와 과거에 대한 잘못된 사고방식을 개선하게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반복성을 고치게 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상황이 주어져도 계속하여 그 상태가 반복이 되고 발전하지 못합니다. 자신도 그것을 인식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것을 개선하거나 고치지를 못하는 경우입니다.

영성적 치료법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고 그분의 능력으로 치료를 얻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내적치유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불완전성과 조건적인 사랑에 메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임하는 치유의 길은 무조건 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하는 것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많은 사람들이 성장과정 중에서 거부된 사랑을 체험하고 자라왔기 때문에 하나님을 믿으면서도 엄격하고 거부하는 하나님을 믿는 다는 것입니다. 복음의 능력을 들어도 그것을 쉽게 받아드리지 못합니다.

의학적 치료법
정신병적인 심각한 단계까지 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히스테리나 노이로제 신경증의 단계입니다. 내적으로 치유되지 않는 상처는 언제든지 사람의 정신세계를 파탄으로 몰고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 약물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3.영성치료의 과정
많은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치료의 과정은 광범위하고 하나의 방법에만 국한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몇가지를 제시해보겠습니다.신앙생활 자체가 죽는 날까지 치료의 과정입니다.

문제를 인정하고 의지를 갈망하라
치유를 받으려면 의지와 믿음을 심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기의 문제를 직시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38년된 병자에게 찾아가셔서 물으셨습니다. 네가 낫고자하느냐고 하셨습니다. 이런 질문을 한 것은 그의 소원을 주님께서 몰라서 물어보신 것이 아닙니다. 그의 마음속에 믿음과 의지를 보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먼저 우리는 치료되기를 바란다면 내가 이런 마음의 쓴 뿌리에서 진정으로 해방되기를 원한다는 자세를 가져야합니다.
고치고 싶다 나의 성격을 바꾸고 싶다 내 마음의 질병이 개선되고 싶다는 강력한 의지를 소유해야 합니다.

낙심을 버리라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치료를 갈망하는 가운데 낙심하지 않으면 그 것은 언젠가는 치료된다는 것입니다. 주님 앞에서 자신의 내면의 심각한 문제를 부끄러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때때로 우리가 연약함으로 넘어짐을 인정해야 합니다. 넘어짐을 인정할 줄 모르면 우리는 계속하여 낙심을 하게 됩니다.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하며 낙심치 않고 주님께 치료를 간구 해야 합니다.

과거로 돌아가라
과거로 돌아가서 자신에게 고통을 준 인물들을 만나면서 지신의 쓴뿌리의 근원을 추적해야 합니다. 근원을 추적해 나가면서 그 고통의 현장가운데 화해의 주님을 모셔드려야 합니다. 과거의 기억을 묻어 두려고 하거나 도피하려고 하면 더욱더 힘들어 집니다. 과거의 문제와 마음의 고통이 되살아날 때에 극도의 혼란과 불만을 느끼게 됩니다. 과거의 고통을 재경험 하는 과정을 매우 아프지만 피해서는 안됩니다.

이해와 용서
내적 치유의 핵심은 용서에 있습니다. 용서하는 모든 과정이 내적치유의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과거로 돌아가서 용서하는 과정에 이르기 까지 주님의 도우심이 있어야 합니다. 용서의 현장 가운데 주님을 모셔드려야 합니다.


고백과 맡김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과 스스로의 아픔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물며 마음의 쓴뿌리와 아픈 상처를 가진 사람들이 그것을 드러내 보인다는 것을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치유를 위해서는 솔직함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감정을 숨기느라 많은 힘이 소모됩니다. 시간이 흘러도 저절로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때로는 우리는 고백이라는 개방의 방법을 내놓아야 합니다. 고백이라는 방법을 통하여 무거운 짐을 내려놓게 될 때에 우리는 큰 해방감과 치유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나 쉽게 고백할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자신의 이런 문제를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 해야합니다. 그러나 그것도 여유가 없다면 전화상담의 방법도 좋습니다. 먼저는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을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신뢰할 만한 사람에게 문제를 나누십시오. 나누는 순간부터 자유로와 지기 시작합니다.

완벽주의와 욕심을 버리라
우리를 가장 힘들게 하고 불완전하게 하는 부분이 완벽주의입니다. 완벽주의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용서를 받아드리지 못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완벽은 인간에게는 없습니다. 인간은 죄인일 뿐입니다.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완벽은 주님의 십자가에서 찾아야 합니다. 십자가를 의지할 때에 인간은 완전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완벽주의에 대한 생각으로 인하여 자신의 내면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완벽주의는 성급한 성격, 열등감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치유에 대해서도 급속하고 빠른 치유를 하려는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빠른 치유의 길은 빨리 치유하려는 욕심을 버리는 길입니다.


4.기타방법(다른 차원에서 본 내적치유 방법)
신앙적인 방법중에서 내적치유에 도움을 주는 요소들입니다.다음 요소들을 내면 치료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독서요법
상담이라는 것은 사람과 사람간의 일입니다. 따라서 신중하고 조심스럽습니다. 자신의 은밀한 문제를 상담을 할 때에는 안면이 있는 사람과 상담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상담가도 있습니다.

어느 자매의 사례입니다. 자신의 성적인 타락의 부분을 출석하는 교회의 목사님과 상담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 자매는 상담을 한 후에 많은 위로를 받았지만 다른 부담이 작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자기 교회의 담임 목사님이 자신의 과거를 안다는 부담감이었습니다. 따라서 그 일후에 교회를 떠나야 하는 아픔을 겪었다는 것입니다. 상담의 부작용입니다. 이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서요법이라는 것은 이런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상담 요법입니다. 독서를 통하여 저자와 상담을 나누는 방법입니다. 자신을 노출해야 하는 부담감을 줄이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음악(찬양)요법
찬송을 듣는 것과 부르는 것만으로도 많은 내적치유의 효과가 있습니다. 성경에는 찬양을 통한 치료와 승리의 기적의 장면들이 많이 나옵니다. 요즈음에는 음악치료사라는 직업이 등장해서 인기를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의사 이상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음악을 통하여 저능아 자폐아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현대인들의 정신을 치료하는 직업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운동과 휴식요법
신체적인 문제와 정신적인 문제를 별개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운동과 휴식이 결여된 인생을 살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님도 안식하셨다는 것이 창세기에 처음부터 나옵니다. 그러므로 휴식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동체 요법
좋은 사람들과 건전한 사람들을 사귀라는 것입니다. 교제를 통하여 자신에 대한 문제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장점이 많은 사람과 함께 지내고 교제하며 그와 함께 나누는 삶 속에서 자신의 문제가 발견되기도 한다는 사실입니다. 사람이 혼자 있으며 혼자서 많이 사색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성경에는 모이기를 힘쓰라고 했는데 이것은 사람의 영적인 영향도 모임을 통해서 많은 유익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전도를 통한 내적치유
전도하는 사람들의 증언입니다. 전도를 하다보면 자신의 성격적인 단점들이 수정이되고 용기가 없는 사람이 담대함을 얻게 되며 내성적인 사람이 적극적이고 외향적인 사람으로 변화된다는 것입니다.

중보기도를 통한 내적치유
아픔을 같이 공유하며 함께 아픔의 상처를 위하여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치료가 임하는 것입니다.

결 론

모든 치료법은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자신에 맞는 치료법을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기적직인 은혜로 치유된다는 것도 좋지만 내적치유는 많은 노력과 하나님의 개입하심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일반적인 은총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님은 일차적으로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님 만이 진정한 치유자입니다. 하나님의 일반적인 은총과 함께 특별은총인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의 치유하심을 소유하십시오.






<4강-자화상과 치유- >

자화상은 그리스도인의 모든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모든 영역이라고 함은 영적인 영역, 생활적인 영역, 사회적인 영역, 등을 다 포함합니다. 성공적인 자화상을 가지고 사느냐 아니냐는 모든 영역의 승리를 좌우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그릇된 자화상과 열등감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올바른 자화상이 회복되지 않은 사람은 열등감의 수렁에서 벗어나기 힘듭니다. 열등감이란 외부적인 조건 보다 내부적으로 잠재해 있는 자화상에서 더 많이 비롯됩니다./호박잎새의 코를 가진 자매-발꼬락 열 개를 자르게 함
/키가 작은 아는 형님의 당당한 자부심

1.자화상의 개념

자화상 자아개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알아야 합니다. 자아의식이 올바른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움이 그 영혼과 마음에 가득합니다. 자아 의식이 잘못된 사람은 실재로 자신의 모습을 재대로 바라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잘못된 자화상으로 인하여 대인관계가 악화되어만 가고 자꾸만 대인을 기피하게 됩니다.
자화상의 개념이란, 나에 관해 내가 수집한 나의 모습과 감정들을 종합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자신에 대한 감정과 영상이 그 속에 엉켜져 있습니다. 자화상 안에는 자신이 생각하는 영상과 감정적인 느낌을 모두 포함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 관해서 느낌으로부터 오는 개념과 개념으로부터 오는 느낌을 전체적으로 다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사람의 성격을 형성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합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 즉"(잠23:7).
여러분의 성격의 가장 밑바닥 중심에서 당신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며 어떻게 느끼느냐에 따라서 여러분이 어떤 사람이냐 결정이 됩니다. 여러분들이 보고 느끼는 것에 의하여 여러분들의 대인관계의 성공 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대인 관계를 성공하느냐 아니냐의 문제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르냐 아니냐의 여부는 자화상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느냐의 여부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2.자신에 대한 환상과 실제

그릇된 평가
자신에 대한 자신의 평가의 기준은 누구나 다 있습니다. 사단의 치명적인 무기는 열등감, 무력감, 스스로에 대한 그릇된 평가로 출발합니다. 마귀는 인간을 스스로 무력감에 휩싸이게 합니다. 무력감을 가지고 영적인 승리를 가지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자화상이 잘못되면 내면을 마비시킵니다. 나아가서 꿈을 파괴시킵니다. 일어나지도 않은 미래의 일에 대하여 미리 포기하고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무기력한 사람으로 만듭니다. 나아가서 인간관계 마저 파괴시킵니다. 결국 자화상의 파괴는 스스로를 고립화되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에 대하여 늘 그릇된 평가를 내리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수반되는 실제적 증상들과 반응
고립:자화상의 파괴는 다른 사람들과 건전한 만남과 즐거운 교제를 가지는 여유를 가지지 못하게 됩니다. 사단은 자화상을 공격함으로 건전한 만남과 인격적인 교류를 방해하며 사람을 자꾸만 고립화시킵니다. 따라서 사람은 냉소적이 되며 권태감과 회유적인 사람이 되고 맙니다. 우정이라든가 교제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내가 고립되는 이유는 나의 마음에 달려있습니다. 타인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나의 내면의 문제입니다.

성격문제:조바심과 성급함 초조 정서 불안등이 자화상 상실이 가져오는 것입니다.내면의 아름다운 것이 파괴된 상태입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인하여 생긴 일들도 다른 사람들의 탓으로 돌립니다.

망상: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늘 시달립니다. 자신이 노력한 만큼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반감이라 든 가 분노의 지나친 표현 적개심과 보복 의식과 복잡한 감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항상 다른 사람의 탓으로 생각하는 이기주의 적인 경향도 자화상의 파괴에서 비롯됩니다. 이런 생각은 점점 발전하여 망상적인 상상력으로까지 나아갑니다. 망상과 헛된 허상이 늘 자화상에 남아있습니다./이오규 목사의 망상/공주가 되는 상상/성적인 망상을 통한 공격/정신적인 사랑의 망상/부부관계의 문제

상실:정체성과 집중력의 상실입니다.진리를 가르쳐 주어도 자신의 존재가 누구인지 모르게 됩니다. 자신의 권리주장도 못하는 당당함도 잊어버립니다. 이런 정체성의 상실은 영적인 침체로 이어집니다. 영적인 침체가 되었다고 느끼는 크리스찬은 자신의 자화상이 마귀에게 공격을 당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를 세밀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화상이 파괴되고 정체성이 흔들리는 단계가 이르면 영적 쇠진현상이 따라오게 되며 사단의 조종을 받게 됩니다.

무의식의 세계와 자화상
우리 자신은 우리 스스로에게 언제나 말하고 있습니다. 어떤 음성을 나에게 들려주느냐가 중요합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납니다. 불신앙도 들음에서 납니다. 들음으로 자화상도 회복됩니다. 우리의 무의식의 세계 속에는 자신이 자신에게 들려주는 음성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느끼지 못합니다. 무의식에 세계이기 때문에 이것을 예민하게 인식하고 살지 못합니다. 자신의 무의식의 세계를 들여다보려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무의식의 세계 속에는 자화상을 형성해주는 음성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너를 비웃는다" " 너의 동료가 너의 친구가 너를 조롱한다" "다들 너를 가치 없게 생각한다""넌 이미 더러워진 몸이다" "너는 바보 같은 존재이다""가치 없는 존재이다"이런 수치심과 열등감을 유발하는 음성에 우리는 얽매이게 됩니다. 자신을 비하하는 음성 보이지 않는 내면세계에 반드시 존재합니다. 우리는 이런 육신의 음성과 우리를 고달프게 하는 음성에 얽매이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비하하는 음성의 그 대부분이 허구임을 선포해야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라는 정체성을 깨닫고 그것에 대한 권한을 강력하게 주장할 때 비로소 가능합니다. 자신의 정체성이 흔들리기 때문에 당연한 권리주장을 사단에게 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답게 당당히 자신의 권리 주장을 해야합니다. 마귀의 참소에 대하여 조금도 흔들리지 말고 당당하게 자기의 권리를 선포해야 합니다. 자신을 비하하고 참소하는 무의식 세계 속의 음성을 거부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위대한 일을 했습니다. 죄도 있고 연약함도 있었지만 하나님 안에서 자유함을 입었던 사람들이 성경에 나오는 선지자들과 인물들입니다.

3.자화상의 회복의 방해요소

점검하지 않음
자화상을 그대로 받아드리고 그것이 회복 될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자화상을 점검해 보지 않으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모든 문제가 거기에서 출발합니다. 자신의 문제의 대부분은 자화상을 점검하는 대서 시작됩니다. 항상 자신의 자화상이 잘못되지 않았는가를 점검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 상담사례입니다. 어느 자매님이 자신의 딸에 대하여 상담해왔습니다. 그 자매님의 딸은 가출하여 술집에서 일하며 많은 남자와 부정한 관계를 맺었습니다. 그 자매님은 딸이 지저분하고 더러워서 볼 수가 없다고 목사님에게 상담을 했습니다. 그래서 목사님은 그 딸에 대한 자화상을 바꾸라고 권면을 해주었습니다. 딸이 소중하고 하나님의 아름다운 자녀라는 자화상을 가지고 기도를 다시 시작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몇 달이 지나서 집으로 그 딸이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딸이 자신을 아름답고 소중하게 대해주는 어머니의 달리진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난생 처음 어머니의 따듯한 사랑을 경험한 딸은 자기가 세상에서 방황했던 모습들이 추하게 느끼기 시작하고 가치 있는 자화상을 가지게 되며 어머니를 따라서 주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자화상 회복을 통한 기적적인 역사입니다. 자화상이 달라지면서 그 어머니는 딸을 용서하기 시작했으며 따라서 하나님과의 관계도 바르게 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포기
자포자기로 자신의 자화상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없다는 것입니다. 의지의 부족이 결국 문제를 해결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의 밝고 맑고 환한 모습을 위하여 개선하려는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합니다.
개선을 위한 노력 자화상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화상이 바꾸어지면 의지부터 가져야 합니다.

4.회복의 과정

회복의 과정은 우리가 믿는 신앙생활의 전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아인식의 변화/자신의 의지와 귀신의 의지를 분별하고 분리시켜라.
자기를 인식하고 생각하는 것을 변화하려면 자신의 인생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내려야 합니다. 자신에 대한 가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가치와 귀중함이 하나님의 사랑 안에 있다는 것을 알고 거짓된 음성과 영상에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아 인식의 변화의 과정은 자신을 향하여 질문을 던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 나는 하나님의 가치 있게 만든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내 스스로를 그릇되게 평가하며 가치를 깍아 내리고 있는가 입니다.

십자가와 자화상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십자가에서 회복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연약함을 바라보지 않고 십자가의 공로로 새롭게 된 자아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많은 그리스도인 들이 자신의 신분과 정체성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늘 패배합니다. 십자가의 오중복음은 우리 인생들에게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고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십자가 안에서 새롭게 되리라.이것만 없다면 내 모습은 안망가졌을 텐데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력하여 선울 주시는 십자가의 능력을 믿으라)

훈련과 회복
자화상의 회복은 많은 훈련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훈련과 기도 가운데 우리의 어두운 자화상은 지워지고 하나님이 궁극적으로 원하시는 밝은 자화상을 확실히 소유할 수 있습니다.

언어의 훈련 자신의 맑고 바른 모습을 말로 표현하는 훈련입니다. 자화상의 회복과 입술의 훈련은 매우 중요합니다. 적극적으로 시인하여야 합니다.

바라봄의 법칙 둘째는 부정적인 상상력을 지우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상상력을 지우는 많은 훈련을 해야합니다. 좋은 모습 회복된 모습 아름다운 모습을 그려야 합니다. 자신이 초라하다고 상상하는 것을 각광받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그려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아름다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지음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운 마음의 내면의 세계를 사단은 파괴합니다. 우리의 것을 우리가 지키고 회복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자신의 아름다운 마음과 밝은 자화상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자신의 자화상의 개선을 통하여 영적인 침체를 일으키고 스스로의 인생을 밝게 새우는 사람이 되어야 겠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내면의 아름다움에 충만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내면의 아름다운 자화상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이 하나님의 동산을 화려하게 그리고 아름답게 채색하기를 원합니다.



<제5강: 내면의 문제와 사단의 경로 >

서 론

귀신은 사악한 성질의 영적인 존재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사람들의 대적입니다. 인간에 대한 그들의 목적은 유혹하고 속이고 비난하고 서로 반항하고 싸우며 불결하게 만들고 압박을 가하며 미치게 하며 죽이고 파괴하는 등의 파멸하게 하는 것입니다. 귀신들은 열려져 있는 문을 통하여 침입합니다. 귀신들은 기회가 주어져야만 들어 올 수 있습니다. 반드시 열려진 통로가 있어야 귀신이 침입할 수 있습니다. 우연히 사람에게 귀신이 들어 갈 수는 없습니다. 사단은 언제나 들어 갈 집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들어갈 통로를 열기 위하여 끊임없이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공격합니다.

1.사단의 침입경로

귀신들의 조직 속에는 사람들의 개개인에 대한 신상과 공격할 수 있는 전략이 치밀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이 세상에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 중 사단의 공격을 피해서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원인분석
사단에게 침입을 허용한 원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문제는 마음의 통로를 열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미움과 증오 분노 죄를 통하여서나 사람의 마음을 공격합니다. 대인 관계를 통하여서 마음을 공격합니다. 사단은 약한 사람들을 노리며 마음과 감정이 쇠진해 지도록 사람을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귀신에게 인정이라든가 자상함이라는 것은 절대 없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에 발생하는 인간의 약점들을 귀신은 최대한 이용합니다. 귀신들은 감정적인 약점, 영적인 약점을 찾아 들어갑니다. 귀신들은 상처받은 감정이나 죄에 자주 붙습니다. 감정적인 상처와 죄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잇습니다. 상한 감정이 죄의 행동과 생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탐욕이라는 마음의 문을 귀신에게 열어주었기 때문에 죄로 이어졌으며 자멸하는 결과를 낳게 했습니다.

내적 치유의 필요성
귀신을 쫓을 때에 많은 사람들이 단지 귀신을 쫓아내는 일에만 목표를 삼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는 방법은 내적 치유를 먼저 하는 것입니다. 내적 치유는 마음속의 감정적인 영역에 가득 차 있는 내면의 쓰레기를 정화하는 작업입니다. 깨끗한 환경에 쥐나 파리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귀신은 쥐와 파리와 같은 존재입니다. 깨끗해진 내면과 깨끗한 감정적인 영역에는 귀신이 틈탈 수가 없는 것입니다. 내적인 치유를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축귀를 하는 일보다 중요합니다. 내적 치유를 위한 일을 전혀 하지 않으면서 귀신 쫓는 일만 하면 그 문제들은 그대로 남게 됩니다. 보통은 재대로 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귀신에 의하여 다시 억압을 받게 됩니다. 언제나 귀신이 열려진 통로를 통하여 다시 침입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열려진 통로는 상처받은 감정을 말합니다.

감정적인 마음의 쓰레기
축귀사역보다 내면의 치유가 우선이다 라는 것이 축귀 전문가들의 대다수의 의견입니다. 감정적인 마음의 쓰레기를 치워야 합니다. 귀신들은 마음속에 감정적인 영적인 쓰레기가 가득한 사람들을 노립니다. 그런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찾습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마음의 감정적인 영역에 공격을 해서 사람들의 마음에 쓰레기를 가득 쌓아 놓도록 합니다.

쥐나 벌레 파리 등이 서식하지 않게 하려면 깨끗하게 치워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살충제를 뿌려도 근원적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귀신들을 내쫓는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마음속에 감정속에 가득 차있는 쓰레기를 치우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내적 치유를 무시하고 축귀사역을 하는 것에 대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위험성이 있습니다.

첫째는 귀신들의 힘이 강한지 약한지 모르는 상태에서 싸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축사사역을 하는 사람이나 귀신들린 사람에게 지나치게 폭력적인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원인도 모르는 분별력없는 전투를 함으로 기력을 소모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쓰레기와 같은 치유되지 않은 감정의 양이 너무 많아서 일단 나갔던 귀신이 다시 그 사람 속에 쉽사리 들어가거나, 그 나간 귀신이 자신의 동료들을 불러와서 함께 들어올 수 있다는 문제입니다. 재침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 상태보다 악화되는 경우의 문제입니다.(눅11:26)

내적 치유는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 지는 진정한 치유이어야 합니다.내적 치유를 기본적인 전제로 성경은 치유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내적인 치유 없이 진정한 치유도 없는 것입니다. 병자를 위한 기도를 하기 전에 용서부터 하라고 성경은 명령합니다. 내적인 치유를 먼저 하라는 것입니다.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5:16)"

2.마음을 조종하는 귀신의 기능적인 분류

귀신과 마음의 영역과는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과 죄의 영역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마음의 문제에서 죄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해몬드라는 학자는 귀신에 대하여 기능적인 분류를 해놓았습니다. 귀신이 집단을 형성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귀신도 사람을 공격하는 일에 맡은 역할이 다르며 분업화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비통의 귀신
비통의 귀신들은 기분 나쁜 기억들을 뚜렷하게 기억나게 만듭니다. 수년 전에 일어났던 일들이 마치 오늘 일어난 것처럼 우리의 기억 속에 생생하게 떠오르게 만듭니다. 그리고 앙심을 품게 합니다. 원한의 감정과 혐오감 증오감 보복의 마음을 심어줍니다.

반항의 귀신
권세에 대하여 불복종하고 존경하지 않는 귀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권세와 권위와 기름부음을 확립하셨습니다. 가정이나 교회나 정부에 권위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이 우리들의 지고의 권세입니다. 그런데 자기의 의지를 고집합니다. 고집과 아집으로 방자히 행합니다.

조종의 귀신
악령들을 권능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조종합니다. 독재자가 되거나 신접 점성술을 행하는 자 무당 교주가 이에 해당합니다.

보복의 귀신
이 귀신집단은 비통의 귀신에 그 근원을 구고 있습니다. 이 귀신들은 보복을 하는 일을 하게 합니다. 인간으로 하여금 악을 악으로 갚게 합니다. 복수심의 근원이 이 귀신입니다.

거부의 귀신
거부의 공포 자기거부 등을 일으키며 사람들의 마음을 조종합니다. 거부의 귀신이 들어오면 고립화됩니다.항상 소외되고 외로운 사람이 됩니다. 따돌림과 거부를 늘 당합니다. 자기가 자기 스스로의 존재를 거부해버립니다.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성경에는 구체적인 기능적인 분류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마음을 공격하는 귀신들의 활동영역에 대하여 경계해야 합니다. 헤몬드는 많은 부분을 세밀하게 분류하여 귀신들의 기능적인 분류의 영역을 주장합니다. 헤몬드의 분류의 영역에 대하여서는 부록을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3.마음을 공격하는 귀신의 전략

사람들이 귀신에 들리기까지 우리의 마음속에 어떤 단계로 귀신이 공격을 가하는 가에 대하여 크래프트라는 학자는 다음과 같이 분류를 해 놓았습니다.

괴롭히는 단계
사람들을 성가시게하고 방해하는 단계입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하게 예배를 드리지 못하게 합니다. 성경공부를 방해합니다. 그리고 꿈에 영향을 줍니다. 병에 대한 면역도 약화시킵니다. 잘못 판단하게 하거나 혼란스럽게 합니다.

억제할 수 없는 분노와 두려움의 단계
제어 할 수 없는 분노나 공포를 가지게 합니다. 때때로 예배를 보는 것이 싫도록 만듭니다. 예배를 벗어나고 싶게 하거나 정상적인 사고 방식을 벗어나게 하며 거만하게 행동을 하게 합니다. 사람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육체적으로도 아프게 하기도 합니다.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게 합니다. 참지 못하게 하며 용서를 하지 못하게 합니다.

강박의 단계
충동적인 행동을 유발하게 하는 단계입니다. 이 상태에 이르면 귀신이 오랫동안 사람을 지배합니다. 만일 분노 두려움 혹은 증오와 같은 것들이 어떤 사람들의 속에 있다면 그것들로 인해서 그 사람의 인격은 비뚤어 질 수 있습니다. 포르노에 빠지게 한다든 가 성도착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자신이 미쳤다는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자살을 하고 싶다는 강한 충동이나 세상을 그만 살고 싶어합니다. 그와 비슷한 행동을 하게 하는 것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현실도피 각종 중독의 단계가 이에 속합니다.

마귀에게 직접 종속되는 단계
완전히 미치거나 둘 혹은 그 이상의 인격을 소유하는 단계입니다. 이 수준의 단계에서는 폭력을 행하거나 악한 행동을 유발하기도 하며 사단의 조종 하에 살아가는 사람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무속인이 된다든가 귀신의 종교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가 되는 방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이상을 유발하거나 미치는 단계에 해당합니다.

4.귀신축출과 영적자유

축귀를 통하여 감정의 문제가 치유될 수 있는가?
감정상의 문제가 전부가 사단과 귀신에 의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우리는 해볼 수 있습니다. 이것에 대하여 다소 논란이 있습니다. 감정상의 문제의 전체가 귀신에 의한 것인가? 아니면 자기 자신의 문제인가에 대하여 혼돈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것을 분별하려고 하고 혼돈합니다.

그러나 문제가 귀신이 가져다주는 것이라거나 아니면 사람의 감정적인 문제라고 확실하게 구별을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감정의 문제라거나 귀신들림에 의한 것이라고 확연하게 구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감정적인 문제를 갖고 있지만 그것이 귀신들에 의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아울러 귀신의 원인으로 감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축귀를 하면서 감정적으로 자유로와 지는 예가 많이 있습니다. 축귀를 하면서 성령의 능력으로 마음에 자유함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감정을 조종하는 귀신이 떠나갈 때에 평화가 임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귀신들을 정확하게 식별하고 분별해 내는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귀신을 활동을 자신의 성격상의 문제라고 단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속이는 귀신이 자기를 지배하여 자신의 성격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자신은 잘못이 없다고 주장을 합니다. 따라서 자기는 축귀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자기 축귀를 통한 치유
귀신이 들린 사람이 아닐지라도 축귀의 사역은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사역자가 아닐지라도 해도 그리스도인들은 축귀할수 있는 권세를 부여받았습니다. 막16:17에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모든 믿든 자들에게 귀신을 쫓아내라는 주님의 명령입니다. 비단 귀신들린 자나 미친 사람들을 고치는 축귀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수없이 괴롭히는 귀신들을 향하여 축귀를 하라는 것입니다. 귀신들이 우리의 마음을 황패하게 합니다. 수없이 공격을 가하여 감정을 상하게 만듭니다. 귀신의 이러한 공격을 우리는 당하고 있어서는 안됩니다
자기 몸 속에 있는 귀신을 쫓아내면 감정적인 자유함과 마음에 평화가 임하는 것입니다. 자기의 마음속에 있는 나쁜 기억들, 쓴 뿌리 감정의 상처들을 통하여 귀신들이 공격합니다. 귀신들이 괴로움을 유발시킵니다. 기억과 감정을 통하여 당하는 괴로움들을 이용하여 귀신을 언제나 충동하며 괴롭힙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마음속을 향하여 항상 축귀를 해야합니다.

조용기 목사님의 설교 중에서}나는 항상 귀신을 쫓아냅니다. 집에 도착해서도 귀신을 쫓고, 차를 타도, 사무실에 도착해서도 쫓아냅니다. 내 마음속에 귀신이 들어올 틈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항상 성도들은 귀신을 쫓아내야 합니다. 귀신의 생각을 받아 드리는 순간 시험에 빠지게 됩니다.

자기 축귀는 다른 사람에 의해 축귀기도를 받는 것과 똑같은 과정을 밟습니다. 차이점은 축귀기도를 받는 사람 스스로가 사역자의 역할을 한다는데 있습니다. 스스로 기도로서 귀신의 영향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자기 축귀를 통하여 자기의 내면과 마음에 자유함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결 론

축귀 자체가 주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목적은 치유입니다. 진정한 치유에 이르도록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치유를 통하여 영적인 자유함을 입도록 해야 합니다. 내적 치유는 귀신의 힘을 약화시킵니다.귀신이 다시 틈탈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내적 치유는 축귀에 앞서서 항상 우선 되어야 합니다. 일생동안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귀신과 관계를 끊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늘나라 가는 날까지는 우리는 귀신과 떨어지지 않습니다. 내적치유는 죽는 날까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속되어야 합니다. 내면의 감정을 조종하는 귀신을 축출하고 영적자유함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누구나 읽으면 좋은글이기에 올렸읍니다 끝까지 읽으시느라 수고했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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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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