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치유의 정의.
A.내적 치유는 막힘을 뚫어주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은 아주 맑고 아름다운 물이 흐르고 있습니다.그런데 이 맑고 푸른 물이 우리의 혼의 상처에 의하여 막혀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적치유는 이런 막힌 것을 뚫고 깨끗이 씻어 내는 일을 해주는 것입니다.그렇게 함으로 내영에서 활동하시는 성령의 충만하고 맑은 은혜 내 혼에도 흘러 넘치고 생각과 육체에 까지 흘러 넘치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하나님의 전인적인 구원의 역사를 체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상처받은 마음은 외부적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반드시 그삶속에 그상처로 인한 결과가 나타납니다.어떤 결과가 있을까요?
1.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지나친 지배와 지나친 의존의 모습이 있습니다.지배하려는 사람의 경우는 모든 상황을 자신이 왕처럼 지배하려 하고 자신이 모든 것을 간섭하려고 합니다.자신이 간섭하고 있을때에만 안정감을 느낍니다.이런 사람이 아버지가 되면 그집안에 다른 사람의 의견은 없고 오직 아버지의 생각과 뜻대로 모든 집안 식구가 움직여야 합니다.만일 자식이 이 아버지 앞에서 다른 의견을 내세운다면 그아버지는 그자식의 태도가 자신을 거부하는 것으로까지 극단적 생각을 하게 되어 용납하지 못합니다.
지나친 의존의 모습은 자신의 뜻과 생각은 아무것도 없고 어릴 때 부모의 의견대로 살다가 후에 친구의 의견대로 움직이고 결혼후에도 배우자의 의견대로 움직이는 지극히 피동적인 삶을 살아갑니다.이런 사람이 자신이 의존하는 배우자에게서 실망감을 느낀다면 온천지가 무너지는 절망감속에 빠지게 되고 새로운 누국가 의지할 대상을 찿지 않으면 살아갈수 없게 됩니다.그러면서도 상대방에 대해 신뢰하지 못하고 마음 안에 두려움이 가득합니다.
2.자신에 대한 자존감 결여입니다.
3. 삶에 대한 부정적인 말과 태도를 갖습니다.
4.우울증과 강박적인 사고방식을 갖습니다.
우울증 : 무기력한 상태.--> 열등감, 완벽주의,욕심/ 강박적 사고 : 신경쇠약---> 죄책감
5.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이 결려 되어 있습니다.
6.영적인 삶의 굴곡과 침체증상으로 나타납니다.
7. 마음에 상처를 입은 고통스러운 기억의 축적은 잘못된 성격을 형성시킵니다.
해결되지 않은 아픔은 도 다른 아픔을 자석처럼 끌어 당겨 더욱 큰 덩어리를 만들고 이것이 성격전체의 모습이 됩니다. 상처로 구부러진 성격은 우리의 인생을 잘못되게 하는 가장 주된 요인이며 이것은 인생 중에 만나는 위기의 상황에서 삶을 완전히 파괴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시맨즈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나쁜 의식들은 그의식을 밖으로 밀어내려고 애를 쓸수록 강렬해 진다. 그기억들은 직접적으로는 우리의 마음에 들어올수 없기 때문에 다른 어떤 것을 가장하여 아주 파괴적인 방법으로 우리 인격 속에 들어오게 된다. 그런 고통스러운 기억은 의시기 깊숙이 들어있다가 신체적 질병, 불행한 결혼생활, 영적 좌절과 같은 형태로 찿아오게 됩니다.그러므로 결정적인 파괴의 역할을 하는 기억을 찿아내어 치유하는 것을 너무나도 중요하다."
8.하나님만이 우리의 내면속에 형성된 부정적인 잠재의식을 치유할수 있습니다.
잠재의식의 형성은 어머니 태중에서부터 시작됩니다.그러므로 그영역은 자신이 인식할수 없는 수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인간의 잠재의식은 부모의 여러 영역이 유전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계속적으로 올라가면 인간의 처음 조상인 아담과 이브의 원죄로까지 연결됩니다.혹시 우리가 이러한 부정적인 잠재의식 속의 문제를 여러 가지 인간적인 방법으로 추론하고 진단을 내렸을지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적인 치유입니다.내인생의 과거문제까지 치유하실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밖에 안계십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치유하실분은 성령님밖에 안계십니다.예수님께서 이땅에 오셔서 행하신 가장 중요한 사역은 병든 인간의 마음을 치료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주님은 우리들의 내면적인 상처들이 치료되기를 간절히 원하십니다.우리는 마음을 겸손히 낮추고 어린아이처럼 그리고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나를 향한 사랑의 눈물을 갖고 계신 주님을 위해서 변화되고자 하십시요.나를 잘 안다고 하는 교만을 버리고 주님을 기다리시고 사모하고 그분을 인격적으로 알고자 하십시오. 주님을 알때에 자신을 아는 눈이 열리고 은혜가 주어 집니다.
어떤 혈기가 충만한 집사님이 계셨습니다.특히 다른 사람한테는 잘 화를 안내는데 남편한테 혈기를 잘부립니다. 그것도 남편이 술을 먹고 들어오면 영락없이 화를 냅니다.남편이 술먹은 모습만 보면 주체할수 없이 화를 냈습니다.그래서 이자매는 자신의 마음에 문제가 있음을 알고 집중적으로 주님께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주님 ,제 마음에 무엇이 문제입니까?" 그때 갑자기 뜻밖의 기억이 떠 올랐습니다.이 자매님이 국민학교 다닐때에 마루 끝에 상을 놓고 숙제를 하고 있을 때 갑자기 대문이 열리면서 술에 취한 아버지가 손에 삽을 들고 자매를 죽여버리겠다고 소리치시며 달려드시는 모습이 보여졌습다.이 어린 자매는 연필과 지우개를 든채 보리밭으로 숨어 아버지가 멀리서 소리치며 악을 쓰는 소리를 들으면서 얼마나 무서워했는지 이 기억이 떠오르는 것이었습니다.남편이 술을 먹을때에 왜 그렇게도 화가 났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자매는 치유를 부탁하는 기도를 하였고 보리밭에 숨어있는 어린 자매에게 주님께서 찿아오신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그리고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 너의 아버지가 너를 두렵게 하는구나. 그러나 나는 너를 두렵게하는 아버지가 아니다." 이말을 듣는 순간 이자매를 악을 썼는데 무슨 악을 썼는지 알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이후 치유받아 남편과의 관계가 좋아지고 하나님을 더욱 친밀하게 사랑하며 섬길수 있었습니다.
B.내적치유는 성령님께서 직접 행하시는 치유사역이십니다.
성령께서 육체의 병을 고치시고 방언을 주시고 능력을 주셔서 귀신을 쫓아내게도 하시고 능력있는 설교사역을 감당케도 하시는데 내적으로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신다는 것은 정말 큰 발견이 아닐수 없습니다.신약성경 누가복음 4장 18절에서는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자에게 다시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자를 자유케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말씀하심으로 내적치유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말씀을 인용출처인 이사야서 61장 1절과 2절에서는 " 주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며 모든 슬픈자를 위로하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사야서에서는 성령의 임하신 증거로서 " 마음이 상한자를 고치며"라고 말씀하심으로서 내적치유에 대하여 분명한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씀하신 요점은 성령이 임하심으로서 내적치유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임재하심으로 마음이 상한자를 고치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예수님을 믿는 자들도 성령의 임재와 능력 그리고 그분의 도우심을 통하여 내적인 치유가 가능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어떤 상담의 기법을 갖고 있는 전문가만이 비지시적인 상담을 통해서 내적치유를 할수 있는 것만으로 우리는 생각했습니다.또한 성경을 아주 철저하게 알고 있는 자만이 지시적인 상담을 통하여 내적인 치유를 할수 있는 것만으로만 알아 왔습니다. 그러나 성령님이 상담자이시며 내적치유를 시행하시는 분이시라는 사실을 망각해 버렸었습니다.이제 우리는 찿았습니다.성령님은 어느누구도 알수 없는 우리 인간의 깊은 내면을 진찰하시며 치유하시는 근원이라는 사실을 잊어 버리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그분을 우리 속에서 잠자게 하고 있었습니다.이제 우리 속에 내주하시는 성령 하나님을 깨워야 할것입니다.성령님은 우리의 깊은 상처를 치유하시는 분이십니다.
어떤 마음속에 고통 때문에 한나님을 잊어버리고 세상 쾌락으로 나가고 싶은 자매가 있었습니다.그자매는 기도할때에 성령께서 여섯 살난 어린시절로 데리고 가셨습니다.그자매의 부모님은 세 살때 이혼을 하시고 자매는 할머니와 아빠 그리고 삼촌과 함께 생활했습니다.아빠는 술로 사시는 분이시고 어렸을 때 기억이라면 많이 얻어맞은 기억이 납니다.아빠는 새엄마를 데리고 와서 살았고 세 살때 이혼을 하셨기 때문에 아자매는 새엄마가 친엄마인줄로만 알았습니다. 어느날 우물에서 빨래하고 있는 새엄마에게 달려와 " 엄마" 하고 부르자 새엄마는 차거운 얼굴로 쳐다 보면서 " 내가 왜 니 엄마냐?"
이 장면이 분명이 떠오른 것이었습니다.그때의 아이가 자매 안에서 울고 있는 그술품을 그대로 느낄수 있었습니다.새엄마의 그말이 어린 여섯 살난 자매의 마음을 얼마나 아프게 했는지 알수 있었습니다.이자매는 어머니를 용서하였으며 하나님의 사랑이 물밀 듯이 밀려 들어왔습니다. 그러자 그동안 마음속에 막혀 있던 것이 확뚤렸고 이자매는 진정한 어머니를 만났는데 그분은 하나님이셨다. 하나님의 사랑이 어머니의 사랑보다 크심을 알수 있었습니다.
C. 내적치유는 상처받은 자를 자유케 하는 사역입니다.
1.우리는 비록 구원받은 성도이기는 하지만 하나님과 사탄 사이의 싸움에서 기억의 고통으로 전쟁포로가 될 때가 많습니다.그러므로 우리는 과거의 기억으로부터 치유되어 자유로와져야 할 필요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유를 필요로 합니다.사탄은 우리를 내부와 외부로부터 공격하여 상처를 줍니다.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누리지 못하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있으며 대인관계 역시 비뚤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이러한 문제들이 우리의 죄성의 때문이라고만 생각했지 사탄의 개입을 보지 못했습니다.그렇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사탄의 책임이라고 보는 것은 아닙니다.우리 자신도 사탄이 개입할수 있는 틈을 많이 주었기 때문에 우리 자신의 실패를 복구하기 위하여 책임을 지고 어떠한 일을 해야 합니다.사탄은 사람의 상처를 사용하는데 익숙해 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을 정죄하지 않으시고 안식과 자유를 주셨습니다.(마11:28절)간음한 여인(요8:1-11) 사마리아여인(요4:1-42) 예수님을 부인했던 베드로(요2:15-19)등을 하나님을 반역한 자로 보지 않고 실족하고 패배당한 자들로 보아 사탄에게 해방시켜주었습니다.베드로는 세 번씩이나 주님을 부인한 과거를 치유하시기 위하여 과거로 데리고 가셔서 세 번의 치유를 행하셨습니다.이렇게 하심으로써 베드로의 두려움과 죄책감을 사라지게 하셨습니다.
데이비드 시맨즈는 " 하나님은 인간이 되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를 이해하셨다. 그러나 성육신, 즉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을 통해 우리와 궁극적으로 하나가 되심으로써 하나님은 전지하신 지식으로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경험으로 우리 인간을 완전히 아시고 이해하신다"라고 하였다.
예수님은 자기 백성에게 평화와 자유를 누리라고 초청하십니다.예수님의 치유는 그의 능력을 보여 주시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랑하시기 때문에 치유하셨습니다.(마9:36,14;14)
2.예수님의 치유는 표면적 치유(육체적치유)와 보다 깊은 차원의 치유(내면적 치유)로 나뉘어 집니다.(마태복음 9장의 중풍병자와 병과 죄사함, 누가복음 13:16절의 18년동안 꼬부라진 병과 사단에 매인바된 병)
3.우리에게 자유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있습니다.
1)세속적 세계관이 내적치유를 방해합니다.
세계관의 세가지의 기본적 가정
a.무엇을 믿고 믿지 않을 것인가에 대한 가정.
b.무엇에 가치를 두고 무엇에 두지 않을것인가에 관한 가정.
c.무엇에 전념할 것인가에 관련된 가정.
서구기독교는 물질적 세계를 다스리는 인간의 힘에 초점을 맞춤으로 능력부재 기독교를 만들었습니다.물질적이며 합리적인 가치관을 가졌다는 말입니다.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은 멀리 떨어져 있으며 인간의 삶에는 별로 참여하지 않는 분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그리고 하나님은 기꺼이 치유를 원하시는 분이심으로 우리는 주님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할것입니다.
2)영적전투의식의 결여가 장애물이 됩니다.
ㄱ.죠지 엘돈 래드(George Eldon Ladd) 는 " 그리스도께서 영광중에 오실 미래에 속한 나라는 현시대에 침투해 들어오기 시작했다. 사탄은 아직은 불못에 던지울 때처럼은 파멸되지 않았으며 천년왕국 때에 무저갱에 던지울때처럼은 묶여 있지 않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하고 있고 하나님은 사탄의 나라를 공격하고 있다." 고 말하였습니다.
ㄴ.사탄은 하나님의 일들을 대적하는 속성을 지닌 우리 죄악된 성품과 육신을 이용합니다.(갈5:16,17)
ㄷ.그러므로 우리는 영적 무장과 성령충만함으로 권세와 능력으로 주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ㄹ.영적전투의 중요목적은 적의 포로가 된자들을 풀어 주는 일입니다.
ㅁ. 이전쟁의 성패는 성령과 하나님의 자녀의 협력사역을 통해서 성취되는 내적치유에 달려 있습니다.성령과 우리는 둘이 아닙니다. 성령과 우리는 하나되었습니다.그분은 우리 안에 항상 계셨으며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이십니다.
3)잘못된 습관이 치유와 자유를 가로 막습니다.
ㄱ.용서하지 않는 마음.
ㄴ.강한 부정적 감정 :분노, 미움, 두려움, 수치심, 죄책감, 우울증, 불안감, 거부반응. 자학적인 습관,
ㄷ.예배와 성경공부와 기도에 대한 부정적인 영적습관.
ㄹ.사람들은 불쾌한 기억이나 감정을 대면해야 한다는 것을 알때에는 습관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합니다.
ㅁ.이미 일어나 사건을 무시하거나 지나쳐 버리는 습관도 우리를 더 곪게 만들어 사탄에게 더 공격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ㅂ.하나님과 자신에 대하여 정직한 것 만이 여러해에 걸쳐서 누적되어온 감정적 쓰레기들을 정리할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우리의 정서와 우리의 내면의 쓰레기를 정리하라.
ㅅ.계속적인 학대를 받으면 원망과 분노와 미움의 죄가 되어 용서하지 않는 마음과 복수심이 생깁니다.
ㅇ.오랫동안 자신을 자학해온 사람들은 자유와 용서를 받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ㅈ.또한 하나님의 용서를 받은 이후에도 사탄은 항상 잘못된 죄책감을 퍼부으려고 합니다.내적치유후에 영적전투가 필요합니다.
ㅊ.시맨즈는 " 사탄의 가장 큰 심리적 무기는 열등감, 부적당하다는 느낌, 자부심의 부족,등 본능적인 차원의 감정이다....자존감의 결여는 우리의 잠재력을 마비시키고 꿈을 파괴하며 대인관계를 파괴하고 기독교인들의 사역을 마비시킨다."라고 말하였습니다.우리에게 벌레신학을 자리잡게 합니다.
ㅋ.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와 후사로서의 위치와 신분을 충분히 확인하고 깨달음으로 치유사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수 있습니다.(계1:6,5:10 왕과 제사장, 요일3;1 하나님의 자녀. 롬8:14-17,갈4:6-7,하나님의 후사,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그리스도의 신부,지어져가는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
4)친밀감의 결핍이 자유를 방해합니다.
ㄱ.예수님은 아버지가 하시는 말씀을 계속 경청하셔서 그의 가르치시는 것만을 말씀하셨고(요8:28)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수 없으셨습니다.(요5:19절)
ㄴ.주님은 아버지를 전적으로 의지하는 삶을 사셨습니다.
ㄷ.그리고 아버지의 뜻대로만 순종하셨습니다.(요5:30절)
ㄹ.예수님은 아버지와 친밀한 관계를 갖는 것을 매일매일의 우선순위로 삼으셨습니다.그는 자신이 하나님의 인도하심 안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아버지와 만의 시간을 가지셨다.(마14;13절)
ㅁ.심령의 자유함과 치유사역의 목적과 효력은 하나님과(예수님, 성령님)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ㅅ.하나님과의 친밀함이 치유사역을 행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생명선이 됩니다.
ㅇ.샌포드는 " 우리의 영은 그근원인 하나님으로부터 양분을 공급받는다. 영의 양분을 공급받는 기초적인 방법은 개인적 경건의 시간과 공동체적인 예배이다. 성령은 우리의 삶의 능력이 되시도록 계획된 분이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요6:63)"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ㅈ.우리는 치유사역에 임할때마다 우리 자신이 치유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ㅊ.우리가 은사를 받았기 때문에 치유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은혜를 받고 치유받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곳에 계시면서 그가 원하시는 일을 하시기 때문입니다.
ㅋ.어떤 일이 일어나던 간에 그것은 내힘이나 능력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령때문입니다.(슥4:6절)
ㅌ.하나님과 우리가 얼마나 친밀한가에 따라서 영적권세가 흘러나옵니다.
ㅍ.우리는 예수님이 주기적으로 하나님과 얼마나 친밀해지고자 기도하시며 힘쓰셨던 본을 닮음으로써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 나갈수 있습니다.
D. 내적 치유는 깊은 차원의 치유(deep level healing), 잠재의식, 무의식의 치유라고 정의하며, 인간이 갖고 있는 신체, 심리적인 질병 중 대다수가 상한 감정이나 영적인 문제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내적 치유는 이런 영역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내적 치유는 사람들에게 상처가 된 문제들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치유되기를 구하는 것이다.
과거의 쓰라린 기억을 포함한 정서적. 심리적인 상처들은 우리 자신이 저지른 죄 또는 다른 사람들이 내게 저지른 죄로 인한 피해 때문에 마음에 생기게 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기억에는 사라지지만 상처의 시간대에 따라 무의식, 잠재의식에 남는다.
데이비드 시맨즈 " 성령의 치유의 능력은 특정한 형태의 감정적/영적 문제에 그초점을 맞추는 기독교상담과 치유기도의 한가지 형태이다. 내적 치유사역은 그러한 사역중 하나의 사역에 지나지 않으며 그러한 사역의 유일한 형태가 되어서는 않된다. 그이유는 지나친 강조는 과장과 오용을 낳기 때문다."라고 말하였다.
존과 폴라 샌포드 " 속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속사람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역이다"고 하였다.
베티 텝코스트는 " 내적치유는 속사람 즉 마음,감정, 괴로운 기억, 꿈등을 치유하는 것이다. 그것은 기도를 통한 과정으로서 그것을 통해 우리는 원망, 자기부정, 자기동정,우울, 죄책감, 두려움, 슬픔, 미움, 열등감, 정죄, 무가치등의 감정으로부터 해방된다."고 말하였다.
챨스크래프트는 " 내적치유는 전인치유를 목적으로 하여 성령의 능력을 통한 사역이다.
인간의 질병은 대체로 감정적, 영적인 부분에 입은 상처와 연관되어 있으므로 내적치유는 그것에 초점을 맞춘다. 이사역은 그러한 상처의 근원이 되는 부분에 그리스도의 능력을 적용하려 한다. 흔히 도움을 받으러 온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이러한 근원적인 것들이 무의식적으로 담겨 있기 때문에 내적 치유는 때로 기억의 치유라고 불리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환자를 치유하면서 흔히 당면하게 된는 구체적인 문제는 용서하지 않음,원망, 분노, 거부, 자부심의 결여, 두려움, 걱정, 성적인 문제등이다." 고 하였다.
*잠재의식, 무의식에 대한 설명
1.인간의 뇌는 컴퓨터와 같은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컴퓨터의 보관된 자료는 누군가가
지우지 않으면 컴퓨터가 파기되기 전까지는 영원히 남아 있게 됩니다. 뇌는 입련된 모든 사건들을 보관합니다.시간이 지나면 모든 사건에 대한 기억은 우리의 의식속에서 망각이란 방법을 통하여 사라져 갑니다.그러나 사건에 대한 기억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보관의 모습이 달라져 있어 의식에 잡히지 않을 뿐입니다.직간접적으로 경험된 사건들은 처음에는 의식속에 자리 잡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의 기억들은 의식속에 자리를 잡고 또 한층 더내려가 잠재의식의 부분에 자리를 잡게 됩니다.인간의 뇌를 이과정
에서 기억에 관련된 사건의 사실성만을 보관하는 것이 아닐 그경험에 함께 포함된 감정태도들도 함께 기억시킵니다.그러므로 그중에 어떤 특정한 사건들 특히 우리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낸 과거의 어떤 일이 있을 때 이것은 고통의 감정과 함께 저장되는 것입니다.내 의식이 기억하지 못할지라도 잠재의식 안에 보관되어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것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아니하고 활동성 세균처럼 다른 부위까지 퍼져나가 현재의 의식 안에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형되어 나타나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우리의 삶은 비록 의식 안에서 인식은 못할지라도 과거의 사건과 깊이 연관지어져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현재의 상황을 해결할지라도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근본뿌리와 같은 것을 제거하지 않는한 기대하는 변화는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못합니다.
2. 잠재의식의 세계는 나무의 나이테와 같습니다.
나무에 6.25 동란시에 탄환히 박혀 있다면 그나무의 나이테에는 그 탄환과 자국을 그대로 같고 있습니다.그러므로 나무의 나이테의 탄환을 누군가가 제거해 주지 않으면 않되는 것입니다.
3.잠재의식의 세계는 씨앗과 뿌리와도 같습니다.
거절의 고통을 받았다고 하면 그거절의 고통의 독이 든 씨앗은 뿌리를 계속해서 내리고 뻗어나갑니다. 그리고 이 쓴부리가 우리의 마음을 더럽게 만들고 굳어지게 만듭니다. 이뿌리가 이제는 지상으로 올라오게 되는데 아가시덤불은 다른 사람에게 불편과 고통을 주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낳게 됩니다.그래서 우리는 가시덤불의 나무를 자르기 위해서 시간과 노력을 쏟습니다.하지만 아무리 나무를 자른다 해도 땅속의 뿌리를 제거하지 않으면 얼마든지 다시 자랄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성령께서 우리의 마음
의 변화를 위하여 이쓴뿌리의 제거가 필요함을 아시고 근본적으로 우리 안에 쓴뿌리를 일으키는 독의 씨앗을 없애기를 원하십니다.이 씨앗과 뿌리는 우리의 마음중에서도 깊은 곳, 잠재의식의 영역안에 자리잡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잠재의식은 모든 하수도의 웅덩이와도 같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한 물같이 보이지만 휘저으면 별의 별 쓰레기가 다올라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구덩이를 통채로 청소하지 않으면 깨끗한 하수도라고 말할수없는 것입니다.
*잠재의식의 치유.
미국 트리니티 신학교의 챨스쉘박사는 " 그리스도인들은 과거의 지나간 기억들에 매달려 있을 필요가 없는 새로운 피조물들이다. 바로 그러하기에 우리는 진정한 과거의 해결이 필요한 것이다.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들에 대한 아무 처리 없는 망각은 결코 우리를 과거로부터 자유케 해주지 않는다. 내적치유는 우리를 과거속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건강하게 독립시켜 온전히 그리스도와 연합토록 만들기 위한 필요작업인 것이다. 잠재의식은 지나온 모든 과거가 들어있는 창고이다. 이창고는
계속 내가 문을 당닫아 걸고 안본다고 해서 결코 아무 영향을 주지 않는 나와 별개의 것이 되지 않는다." 라고 말했습니다.
성령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결코 바른 잠재의식을 치유할수 없습니다.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의 고통스러운 잠재의식의 상처를 해결하는 소극적인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것은 그사건 자체를 부인하거나 계속 억합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부인이나 억압같은 소극적 방법은 마치 공기가 가득찬 풍성늘 물속에 넣으려고 하는 것과 같이 풍선을 누르는 힘이 조금이라도 약해질 때 그것은 밖으로 튕겨져 나와 우리의 삶을 겉잡을수 없는 혼란으로 채워버리게 만듭니다.
아쳐 토레이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 우리는 상처를 잊고자 마음속에 상처들을 감추지만 결국은 모든 축적된 상한 기억들이 더 이상 눌려 있지 않고 오히려 지배하게 될 때 마음은 태풍의 눈같아서 의식까지도 빨려 들어가면서 올바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때 영은 하늘과도 연락이 안되어 항상 마음이 아픈 상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내적치유는 우리의 잠재의식의 치료라고 할수 있습니다."
E.내적치유는 하나님께서 인간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셔서 역사하시는
치유방법이다.
1.하나님은 내적치유의 방법 중의 하나로 의학을 주셨다.
2.하나님은 내적치유를 위해 심리 치료사, 정신과 의사, 상담자들을 사용하신다.
3.하나님은 목회상담을 자주 사용하신다.
4.내적치유사역은 축사(deliverance)를 포함하고 있다.
5.성령님께서는 이러한 방법들을 이용하셔서 각사람에게 맞게 치유하실수 있으신 분이십니다. 그러나 치유의 주체는 항상 성령님이시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E.내적치유는 하나님께서 인간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셔서 역사하시는 치유방법이다.내적 치유는 어떤 심리학이나 정신학적 원리나 치유 기술을 성서적으로 접목시켜 치유하는 방법이 아니다. 분위기 감정적 도취로 인한 표면적인 감정의 변화의 순간적인 변화가 아니다.
기존의 기독교 상담과도 다르다. 물론 위에 상기한 여러 방법이 서로 중복되거나 보완되는 면은 있으나 내적 치유는 전적으로 성경의 전체 속에 흐르는 하나님의 구원과 치유 계획과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그 방법을 발견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F.내적 치유는 네가지의 특징을 갖고 있다.
1.내적치유는 기도사역이다. 일회적인 기도에 의한 신유 체험, 감정적인 체험으로 많이 울거나, 마음에 기쁨과 평화가 임함으로 해결되는 분야가 아니다.
2.내적치유는 전체론적이다.우리의 내적인 부분은 영성과 연결되고 육체와 연결되고 우리의 전체적인 관계성과 삶과 연결된다.
3. 내적치유는 사랑안에서 능력을 활용한다.성경의 가장 큰 치료의 매개체인 복음, 십자가와 부활, 하나님의 사랑, 성령님의 은사를 우리 내면의 치료에 적용하는 것이며, 사역에 있어서 가장 섬세하고 신중하며 보람있는 사역으로 전문성이 요구되는 사역이다.전인격적인 사역이다.
4.내적치유는 정당한 자료에서(성경적이고 성령의 인도하심) 얻는 모든 종류의 통찰을 사용한다.
내적 치유는 어떤 심리학이나 정신학적 원리나 치유 기술을 성서적으로 접목시켜 치유하는 방법이 아니다. 분위기 감정적 도취로 인한 표면적인 감정의 변화의 순간적인 변화가 아니다.
기존의 기독교 상담과도 다르다. 물론 위에 상기한 여러 방법이 서로 중복되거나 보완되는 면은 있으나 내적 치유는 전적으로 성경의 전체 속에 흐르는 하나님의 구원과 치유 계획과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그 방법을 발견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G.내적 치유는 넓게 보면 구원의 점진적인 과정인 거룩한 성화의 과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구원은 순간적인 면이 있는가 하면 점진적인 면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치유없이 성숙이 없고 성숙되어야 온전한 인격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하나님의 인간창조목표는 예수그리스도의 인격을 닮이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H. 내적 치유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내적 치유는 정신 치료법이 아니다.
정신과 의사는 한 개인의 성격과 행동을 보고 과거에서 원인 요소들을 찾아내고 분석하여, 인간의 심리적인 차원에서 치유하는 반면, 내적 치유는 심리보다 더 깊은 단계인 영적인 치료이며 치료로서 주체는 예수님과 성령님으로 주님께 과거의 상처를 치유해 주시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2 내적 치유는 적극적 사고 방식이 아니다.
3 내적 치유는 명상이 아니다.
4 현실 도피가 아니다.
내적 치유는 적극적으로 나아가 상처를 직면하고 용서하는 사역이다.
5 내적 치유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상한 감정의 속박에서 자유를 얻게 하고 죄에 대한 충동을 억제하며 인간 관계를 재조명하고 믿음을 견고케 할 수 있지만 오직 내적 치유만이 성화나 성품의 변화라고 말할수 없다. 내적 치유가 예배, 성경공부, 성도의 교제, 선행, 기도에 대한 필요를 대신할수는 없다. 따라서 내적 치유만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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