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치유/내적치유

[스크랩] 영성회복을 위한 내적치유(4)

davidtheking 2008. 6. 18. 21:49

2,영성회복으로 이루어지는 내적치유

1)영성회복 없이는 내적치유는 불가능하다

내적치유는 일반적인 정신적인 치유가 아닙니다 그보다 더 깊은 영적인 세계입니다

내적치유는 일반적이 아니라 차원이 높은 영적인 것이며 상실한 영적 자아를 치유하는 것입니다

잠재의식과 무의식의 치유이며 인간의 신체 심리적인 질병과 자신이 이제가지 알지 못하는 상처 치유는 물론이고 상한 심령을 치유하고 인간의 죄와 영적인 문제를 하나님의 능력으로 치유받는 것입니다

상한 심령과 상처받은 영혼을 치유하지 아니하면 영적인 삶을 살아갈 수 없읍니다 하나님과도 올바른 관계가 성립되기 위하여서는 영적인 치유가 있어야 합니다 내적 치유 없이는 영성회복이 불가능 합니다

내적치유의 기본적인 것은 건강한 자아상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자화상만이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화상을 회복하여 신앙 생활에서도 승리하고 사회 생활에서도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야 겠읍니다 영성적으로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설정만이 우리 내면의 모든 상처를 치유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존귀한 존재이었으나 세상에 살면서 존귀한 신분을 잃어버렸읍니다 마귀에게 속아서 빼앗긴 형상을 찾는 것이 목적이며 원상태로 복구하는 것이 내적치유 입니다

우리 자신의 정신적 사진을 자아상이라고 부릅니다 건강한 자아는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완전히 균형을 이루는 것이며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형성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의 자아가 올바른 자아를 가진 사람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처음 인간을 창조 하였을 때에는 건강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었을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벌거벗은 모습을 하고 있어도 부끄러운 줄 모르고 긍적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었읍니다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살 때에는 하나님께 죄를 짓지 아니하였으므로 죄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했지만 그들의 마귀의 꾀임에 빠져 죄를 짓고 나서는 하나님 앞에 나서 수 없었읍니다 죄를 짓지 아니할 때에는 죄의식이 없었으나 죄를 짓고 나서는 죄의식 때문에 하나님 앞에 나설 수 없었읍니다 (창2;25,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리라)

그러나 죄를 짓고 나서는 병든 자화상이 되어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타락하자 인간은 신체적,정서적,관계성을 완전히 상실하고 ,통합적이며 균형을 이룬 자아에도 이중적인 변질이 발생하며 모든 질병과 죄의 근본적인 근원이 되었다 건강한 자아상이 변질되어 있는 것을 세롭게 변화시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내적 치유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원히시는 자아상으로 변화되면 건강한 인간성이 회복되고 심령 가운데 있는 죄악의 문제가 해결되고 심적인 안정과 밝은 소망이 상한 심령을 치유해 줄 것이다 내적치유는 상한 마음을 건강한 마음으로 변화해 주는 것이다

영성의 회복없이는 내적치유가 불가능하며 상처로 인하여 자유하지 못하며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것이다 삶의 목적이 없어지고 불안과 근심 걱정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가 형성되지 못한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가 형성 되려면 영성이 되어야하고 내적치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내적치유는 상한 심령을 치유하여서 성령을 모셔들이고 하나님의 주관 아래 바른 신앙생활로 성령의 열매를 맺는 것이다 (갈5;16-26,참조)

건전한 자아상을 회복하여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고 영성회복을 통하여서 내적인 장애물을 제거하여 긍정적이며 적극적이며 창조적인 삶을 이루어나기는 축복자 되기를 원합니다

 

1,내적 장애의 근본원인

ㅡ,가계에 흐르는 혈통의죄

아브라함의 가계에는 거짓의 영이 흘러내려왔다

자기의 아내를 누이라고 두 번이나 거짓말을 한 아브라함(창12;10-20, 21;1-19,참조)

아브라함과 똑 같은 거짓말을 한 이삭 (창26;6-11참조)

아버지 이삭과 삼촌 라반을 속인 (창27장 ㅡ31장 참조)

며느리를 속인 시아버지 유다(창38;1-11참조)

다윗의 가계에 음란의 영이 흘러 내려왔다

다윗이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와 음행 때문에 우리아를 살해한 죄(삼하11;7-12,참조)

다윗의 장자 암논이 이복동생 다말을 범한 간음죄(삼하12;2-14,참조)

압살롬이 그의 아바지 다윗의 권위를 침범하고 아버지의 첩들을 범한 간음죄(삼하16;22,참조)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이방 여인들과의 음행한 죄(왕상11;1-9참조)

 

ㅡ,우상숭배의 죄

우상숭배의 죄는 3-4대까지 그 저주가 임한다고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셨읍니다 우리의 조상들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참 하나님만 선긴 것이 아니라 거짓 신들을 섬김으로 십계명의 첫째와 하나님이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고 거기에 절하지 말라 명하였는데 십계명의 두번째 계명도 범하고 말앗다

(출20;1-6, 32;1-4,참조)

두 가지의 죄는 다른 죄보다 더 큰 죄가 되며 죄는 곧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이 된다 우상숭배 및 사술에 참예한 자들,무당이나 점술인 등은 결국 사탄이 친 그물에 걸리는 것이다 사탄이 친 그물에 걸리면 본인만 징계를 받는 것이 아니고 후손들까지 징계를 받는다

(시106;36, 출23;33, 신7;16,25, 삿2;3,8;27, 고전10;20, 참조)

그 우상들을 섬기므로 그것이 저희의 올무가 되었도다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20;5,

 

ㅡ,불신앙과 불순종의 죄

하나님은 창조주이시고 우리는 하나님이 만든 피조물입니다 이런 우리가 창조주 하나님을 모르는 죄와 하나님이 만든 피조물이 창조주 하나님께 불순종 할 수 없는 일 입니다 (삼상.12;15,참조)

신앙이 깊으면 깊어질수록 오직 순종과 복종만이 인간이 할 태도이다 (계22;14,참조)

불순종으로 인해 아담과 하와는 두려움이 생겼다(창3;10,참조)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셨다(빌2;5-11,참조)

 

2,치유방법

ㅡ,구주를 영접하라

구세주를 입으로 시인하는 믿음이 있어야 치유할 수 있다 주께서 나 대신에 형벌을 받은 대속의 은총을 베푸셨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구세주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믿고 시인하여 치유를 모두가 받기를 원한다 (요1;12,참조)

ㅡ,회개

하나님은 지나간 것은 다 제하여 주십니다 우리가 회개를 하면 이전 것은 하나님께서 기억하지 아니하십니다 (고후5;17,참조)

하나님은 우리에게 심령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진정한 회개를 원하십니다(요일1;9,참조)

ㅡ,의를 행하여야 한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했읍니다(히2;17,참조)

사죄,배상,삶의 변화 등 모든 삶에 있어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영성적인 삶이 되어야 하며 삶속에서 그리스도의 삶이 생활 속에서 나타나고 의를 추구할 때 치유의 역사가 일어남이다

ㅡ,예수의 이름으로 예수의 권세로 가계에 흐르는 혈통의 저주을 물리쳐야 합니다

악의 세력인 우상숭배,정신질환,중독증세 등을 예수의 이름으로 권세로 치유할 수 있읍니다

ㅡ,말씀과 기도와 성령의 도우심으로 마귀를 대적하여 승리하는 삶을 살아야 겠읍니다

주께서는 마귀를 대적하라고 말씀하셨읍니다 (롬8;26,27,약4;7-10,참조)

 

3,내적 장애로 인한 상처의 영향

ㅡ,영적인 영향

신앙의 의미를 모르고 신앙에 회의적이고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절망감이 오고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하고 불신하게 하고 신앙 생활의 제미를 잃어버리고 방황하게 될 때가 있읍니다 영적침체로 인하여 기도도 할 수가 없고 믿음이 떨어지고 감정과 현실에 의하여 신앙이 좌지 우지될 때가 있읍니다

말씀에 대하여서도 불신하게 되며 죄에 대하여 감각이 없어지고 신앙적으로 거부감이 오고 저항감 불순종 등으로 신앙의 무력감이 옵니다

ㅡ,자신과의 관계 심리적 신체적인 결함

자기비하,무가치성,거부증세,증오 저주,혐오,미움,불안,두려움,절망감과 좌절감,열등감,우울감,자기애착,이기주의,독선,배타심,의존감 등이 있다 이상 열거한 여러 가지 문제 등으로 인하여 실망 낙심하여 신앙적으로 퇴보하고 있으며 아주 하나님 곁을 떠나는 사람들이 있으니 참으로 안스러운 현실입니다

이런한 모든 문제는 하나님을 의뢰하고 만나면 치유할 수 있는 문제들 입니다

ㅡ,타인과의 관계 사회적인 문제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성공의 상징인 지식,교육,재력,권력,명예를 얻지 못하거나,얻었지만 그 모든 지위를 잃어버렸을 경우에 원인이 될 수 있읍니다

이 모든 문제등으로 인하여 반 사회적이 되며 적대적이고 시기,질투,분쟁 피해의식,의심과 불쾌감 등이 조성되며 쉽게 상처를 받고 상처를 주며 열등의식 자격지심,자학 등의 정신적인 분열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읍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처를 받게되면 고통을 받게 됩니다 외적인 요소에 신경을 쓰고 관심을 두지만 자신의 감정처리를 잘하지 못할 때가 있으며 성격,인격,인간관계에 대하여서도 잘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전문적인 사역자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설사 자신이 이러한 문제등을 알고 있다 하여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역자와 긴밀한 협조하에 치유를 하여야지 그렇지 아니하면 더욱 어렵게 될 수도 있읍니다 상처를 빨리 치유할수록 더욱 좋으며 오랫동안 방치하여 두면 정신적인 질환으로 크게 악화될 수 있읍니다

내적 치유의 중요성을 인식하시고 상처받은 영혼을 치유하는데 최선을 다하야 하며 의식의 밑바닥에 잇는 상처들을 기억하고 심령의 상처를 하루 속히 제거하여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야 겠읍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 할려면 내적인 상처들을 치유하고 변화되어야 합니다

 

4,내적인 장애로 인한 정서적인 질병들

ㅡ,열등감

열등감의 극복을 위하여 불필요한 자존심을 버리고 십자가에서 자신을 부인하고 건강한 자아감을 찾아서 하나님이 주신 가치관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아 중심적 자만심을 버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열등감을 극복하는 것은 건강한 자아를 찾는 것입니다

ㅡ,질투

겸손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의식을 버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으로 인하여 만족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질투가 없읍니다 남보다 더 보이려고 할 때에 질투심이 유발될 수 있읍니다

주어진 여건 속에서 만족한 삶을 살 때에 질투가 살아짐니다

ㅡ,의심

의심이 생기면 의도적인 거부감이 생기고 무지함,자신의 지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읍니다 의심하기 시작하면 불신감,불순종하는 나타남니다 불신감,불순종 하는 마음을 없이 하려면 의심하는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의심하는 마음은 사단이 시험할 때에 옵니다(창3;4,5,참조)

믿음이 없거나 믿음이 소멸될 때에 의심이 찾아옵니다(눅1;18-20,마14;31,참조)

영적으로 흔들릴 때에 의심이 생김니다(약1;5-8,참조)

ㅡ,죄책감

죄책감으로 인하여 영혼이 병들 때가 있읍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회개하고 대속의 은총과 보혈의 능력에 의존 하여야 합니다 회개하는 길만이 자유하게 되고 죄책감에서 해방될 수 있읍니다 죄책감으로 믿음이 스스로 무너지는 경우가 많이 있읍니다

ㅡ,분노

분노를 좋은 쪽으로 표출하여야 합니다 억누를 수 있으면 하되 하나님께 분노를 고백하여야 합니다

분노로 인하여 심적인 타격을 받고 혈기가 올라올 수 있읍니다

ㅡ,적대감

무엇인가 빼앗기고 잃어버렸을 때,열등의식을 느낄 때,또는 어떤 방식으로 방해를 받게 될 때 적대의식이 뿌리를 내리게 됨니다(히12;15참조)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라(엡4;26,참조)

ㅡ,감정표현

솔직한 감정 표현이 있어야 합니다 감정을 숨기지 말아야 합니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안에서 술직할 필요가 있읍니다 상대를 무시하거나 인격에 손상을 주는 행위는 해서는 아니되며 상대의 마음을 해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사리에 맞는 온전한 표현을 해야 하며 억압된 감정을 감추고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않으면 인간 관계가 파괴될 위험성이 있읍니다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여 마귀의 희생물이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ㅡ,자기표현

자기표현을 적절히 하는 사람은 모든 삶에 자신감이 있는 사람일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전달할 줄을 알아야 하고 의사 표현에 두려움이 없어야 하며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어야 겠으며 상대방이 나의 말을 듣고 공감대가 형성 되어야 합니다

출처 : 엘림월드미션
글쓴이 : 전병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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